에너지경제

5월까지 80여개 단지 분양 준비…브랜드 단지 40여개
대형 브랜드 단지 청약시장 강세 지속될 전망


서울 강동구 일대의 아파트 모습 (사진=연합)



[에너지경제신문 석남식 기자] 봄 분양 성수기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시장 침체로 청약 시장이 주춤한 가운데 대형 브랜드 단지를 중심으로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형 건설사들이 고급 브랜드 전략을 앞세워 오는 5월까지 40여개 단지의 분양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똘똘한 한 채’ 전략이 청약시장에 트랜드로 자리잡으면서 고급 브랜드에 대한 쏠림현상이 더 심화되고 있어 이들 대형 브랜드 단지들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24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이달 말부터 오는 5월까지 80여개 단지가 견본주택을 열고 청약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푸르지오와 자이, 힐스테이트 등 대형 브랜드 분양 단지가 40여개에 달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정부의 부동산 시장 규제 영향으로 전반적인 공급지연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지만 대형 브랜드 아파트를 필두로 청약에서 호성적을 거두는 단지가 하나둘 나오며 시장에 물꼬를 트고 있다" 며 "다음달 더 많은 아파트 공급이 예정돼 있는 가운데 인지도 있는 대형사 브랜드 단지들이 청약시장에서 계속 강세를 보일 것" 이라고 진단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이달 19일 기준, 청약을 종료한 단지는 16개에 불과하다. 이달 말까지 청약이 예정된 단지 12곳을 포함하더라도 총 28개 단지로, 37개 단지 청약접수가 이뤄졌던 지난해 3월에 비해 분양단지 수가 확실히 줄었다.

이는 주택공급규칙 개정안 시행 및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보증 연기 등으로 각 건설사들이 분양시기를 미루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브랜드 아파트를 중심으로 높은 청약률을 기록하면서 건설사들의 분양 일정도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이달 초에 청약접수를 진행한 ㈜호반건설의 ‘호반써밋 자양’은 10.97대 1의 평균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브랜드가치 평가사인 ㈜브랜드스탁에 따르면 19일 기준 ㈜호반건설은 브랜드주가 및 소비자선호도를 수치화해 비교하는 브랜드가치평가(BSTI) 순위에서 주거 부문 8위를 기록했다.

또 지난 4일 청약접수를 마감한 ㈜신영의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는 C1블록 42.76대 1, C2블록 35.74대 1의 높은 평균 청약경쟁률을 나타냈다. 최상위 디벨로퍼사와 1군 건설사인 ㈜대우건설의 공동브랜드(CO-BRAND) 상품으로 높은 인지도 덕분에 청약시장에서도 인기가 높았다는 평가다. 단지가 들어서는 충남 아산 탕정지구 인근에서 비슷한 시기에 분양한 타 중견사 브랜드 단지도 좋은 청약성적을 거뒀지만 청약경쟁률은 한자릿 수에 그쳤다는 점을 감안하면 브랜드 선호도가 청약률을 갈랐다는 분석이다.

닥터아파트 및 부동산 정보업체에 따르면 이달 말부터 5월까지 80여 개 단지가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청약을 접수할 예정이다.

㈜신영의 계열사인 ㈜대농은 경기도 성남 수내동 1-1번지에서 ‘분당 지웰 푸르지오’를 이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84㎡ · 96㎡ · 119㎡의 아파트 166가구, 전용면적 21㎡ ~ 286㎡의 상가 72실 규모다. 분당구청 바로 옆에 위치해 탄천과 중앙공원 더블 조망이 가능하며, 지하철 분당선 수내역과 서현역 이용이 가능하다. 두산중공업 신사옥 이전 계획 및 현대중공업 글로벌 연구개발센터 등 대기업 이전으로 인한 수요도 갖췄다.

GS건설㈜ 은 경기도 과천 별양동 52번지에서 과천 주공6단지를 재건축하는 ‘과천 프레스티지 자이’를 오는 5월중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59 ~ 135㎡ 총 2145가구 규모의 대단지다. 일반분양분은 886가구다. 지하철 4호선 과천역과 정부과천청사역 사이에 위치하며, 과천봉담고속화도로 및 과천대로 접근성이 좋아 교통이 편리한 단지다.

현대건설㈜ 은 광주광역시 북구 신용동 81번지에서 ‘신용동 힐스테이트’를 오는 5월중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74 ~ 84㎡ 총 1647가구 규모다. 향후 광주지하철 2호선이 개통되면 역세권을 누릴 수 있게 된다.


< 봄 성수기 대형사 브랜드 주요 분양 단지 >
단지명 위치 전용 총 가구 / 실 수 문의
면적(㎡)
분당 지웰 푸르지오 경기도 성남시 84 ~ 119 아파트 166가구 ㈜대농
분당구 수내동  1-1번지 21 ~ 286 상업시설 72실
과천 프레스티지 자이 경기도 과천시 별양동 52번지 59 ~ 135 2145가구 GS건설㈜
(일반 886가구)
신용동 힐스테이트 광주광역시 북구 신용동 81번지 74 ~ 84 1647가구 현대건설㈜
     
[저작권 ⓒ에너지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

Copyright ⓒ ekn.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