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뉴욕 중심 검찰 수사 10여건...각종 소송에 의회조사도
WP "트럼프 운영 거의 모든 조직이 연방당국 조사 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FP/연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둘러싼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해 로버트 뮬러 특검이 뾰족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수사에 마침표를 찍었다. 그러나 2016년 대선 과정에서 파생된 수사나 소송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어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는 마냥 안심할 수 없다.

특히 검찰 수사는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을 중심으로 수사 범위가 제한됐던 특검 수사와 달리 훨씬 더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어 트럼프 대통령 역시 수사 진행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2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와 워싱턴포스트(WP) 등 미 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진영을 겨냥한 수사나 소송은 아직 10여건 이상 진행 중이며 추가로 새로운 문제가 불거질 가능성도 있다.
  
NYT에 따르면 미 연방 검찰과 주(州) 검찰은 특검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 과정에서 불거진 12건의 별도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

이는 대부분 트럼프 대통령이나 그의 가족 사업, 고문과 측근 그룹에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이 가운데 약 절반은 뉴욕 맨해튼 연방 검찰이 맡고 있다.
 
2016년 미 대선과 러시아 정부의 대선 개입 의혹에 주목했던 특검과 달리 연방 검찰은 대통령의 가족 사업을 포함해 주변의 더 넓은 사안들을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트럼프 대통령의 오랜 친구인 토머스 배럭 주니어가 위원장을 맡았던 취임준비위원회와 관련해 취임식 당시 기부금 모금 과정의 문제점을 들여다보고 있다. 여기에는 LA의 연방수사국(FBI)도 참여하고 있다. 

검찰은 트럼프 대통령과 성관계를 가졌다고 주장한 여성 2명에게 대선 전 지급된 입막음용 돈도 수사 중이다. 검찰은 트럼프 측 회사와 재무담당 최고책임자를 포함한 간부들이 이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추적 중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를 맡아 '해결사' 역할을 하다가 갈라선 마이클 코언에 대한 대통령의 사면 검토 여부, 트럼프 오거나이제이션(기업집단)의 보험금 과다 청구 등 기업 비리도 조사하고 있다.

아울러 뮬러 특검팀은 매너포트의 해외 불법 로비와 관련, 3개 회사를 기소하도록 검찰에 의뢰했다.

WP에 따르면 뉴욕, 워싱턴DC, 뉴저지주 당국도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사업 및 자선 활동에 관한 다양한 사안을 조사 중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진행했던 TV 리얼리티쇼의 전 출연자가 그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면서 제기한 민사소송 역시 관심사다. 트럼프 대통령은 거짓말을 했다는 주장에 대한 증언을 법원에서 해야 할 수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소유한 호텔이 외국 대사관 파티를 주최하고 사우디 등 외국 로비스트들을 투숙객으로 유치한 것과 관련, 외국인 고객 명단과 그들이 얼마를 지불했는지 공개하라며 민주당이 낸 소송도 진행 중이다.
 
마이클 코언이 지난달 미 하원 청문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사업가 시절 자산 규모를 축소한 보고서를 보험사와 금융기관에 제출했다며 '분식회계' 의혹을 제기한 점도 뉴욕 검찰의 수사 대상이다. 이와 관련, 검찰은 트럼프 기업집단에 대출해준 도이체방크 등 은행 2곳과 트럼프 회사 측 보험중개인에게 각각 소환장을 보냈다.

WP는 "특검 수사는 끝났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법적 문제는 끝나지 않았다"며 "지난 10년 동안 트럼프 대통령이 운영해 온 거의 모든 조직이 주나 연방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무게중심이 워싱턴 남서쪽 뮬러 사무실에서 의사당, 그리고 대통령의 고향이자 회사의 본거지인 뉴욕의 주 및 연방 법원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의회 전문매체 더힐은 광범위하게 진행되는 검찰 수사와 관련, "법률전문가들은 특검 수사가 끝나도 뉴욕 검찰 수사는 대통령과 그의 가족, 사업에 훨씬 더 큰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추천기사


·  트럼프 '대북 추가제재 철회' 트윗 후폭풍...美공화당 비판 거…

·  힘 빠진 러시아 스캔들 특검, 의기양양한 트럼프..."완전한 무…



[저작권 ⓒ에너지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

Copyright ⓒ ekn.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