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휴게소 부산방향 수소충전소 [사진제공=연합뉴스] |
[에너지경제신문 권세진 기자] 일본이 세계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수소에너지 정책을 펼치며 수소 에너지 사회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실천하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최근 정부가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하며 수소에너지를 신성작동력으로 삼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효율이 낮은 상태라 꾸준한 연구개발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이런 시점에서 일본의 선진화된 수소정책이 매우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최다미 기후변화센터(센터장 강창희) 지식네트워크팀 연구원은 일본의 수소에너지 정책이 앞서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연구원은 "일본은 세계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수소에너지 정책을 펴면서 수소 에너지 사회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실천 중이다. 현재 일본 내 설치된 수소스테이션은 105개이고 약 2500대의 수소연료전지차(FCEV)가 운행 중"이라며 "특히 도요타와 혼다에서 각각 수소전기차 ‘미라이(MIRAI)’와 ‘클라리티(Clarity)’를 양산하고 판매하고 있으며 약 700만 엔(약 7000만원)으로 비싼 편인데 정부와 지자체에서 약 300만 엔을 보조금으로 지급한다"고 전했다. 후쿠오카현은 ‘Hy-Life 프로젝트’ 일환으로 큐슈대학과 민간기업 산학연협력 ‘수소에너지제품연구시험센터(HyTREeC)’도 운영하고 있다. HyTReC는 수소에너지 신산업 육성과 추진을 위한 핵심시설로, 중소·벤처기업 등의 연구개발과 제품 시험을 지원한다.
최 연구원에 따르면 일본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심각한 에너지 가격 변동과 에너지 자립도 저하를 경험한 뒤 공급안정성과 에너지안전, 친환경 에너지공급 등을 에너지정책의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게 됐다. 원전가동 중단과 에너지자급률 하락,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에 대응코자 신재생에너지 부문 이용 확대를 추진해 급격한 신장을 이루기도 했다.
우리나라도 일본보다는 늦었지만 최근에 정부가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하며 수소전기차의 가능성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월 17일 울산시청에서 열린 정부의 수소경제 로드맵 발표행사에서 "수소경제를 위한 우리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며 "우리로서는 국가 에너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면서 신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벌써 많은 국가가 선두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으나 다행히 우리의 강점과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전통 주력 산업인 자동차·조선·석유화학과 연계해 수소경제를 선도해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수소버스 4만대, 수소택시 8만대, 수소트럭 3만대, 수소충전소 1200개소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수소를 만드는 데 많은 비용과 에너지가 필요하고 수소충전소 부족, 기술적 어려움, 전기차와의 경쟁 등을 이유로 회의적인 시각도 많다. 최 연구원은 "지금은 효율이 낮고 가능성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물론 꾸준한 연구개발이 진행된다면 한계를 극복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전혀 새로운 기술로 수소를 깨끗하고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다면, 수소연료전지차에도 희망은 있다"고 말했다.
최근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 등 3곳에 수소충전소를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최초로 열었다. 국토부는 고속도로 휴게소는 물론 복합환승센터, 버스 차고지 등 전국 주요 교통거점에 2022년까지 총 310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수소차 전국 보급 기반을 확보할 방침이다. 또한 울산시 등 지자체에서 수소 연구개발과 수소융복합밸리 조성 등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우항수 울산테크노파크 전지소재기술센터장은 "울산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는 세계 최대 규모로 동일한 품질의 수소를 저렴하게 대량 공급할 수 있다"며 "앞으로 수소의 제조, 저장, 이송, 활용을 위한 단계별 지원 시스템과 수소산업 가치 사슬을 위한 지원 시스템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