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올해 첫 파업 직면…갈길 먼 '조선 빅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9.05.16 16:24

21일까지 매일 4시간 부분 파업 "물적분할 반대" vs 노사실무협의체 제안 “대화로 풀어나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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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신문 송진우 기자] 현대중공업이 올해 첫 파업에 직면했다. 노동조합이 회사 물적분할(법인분할)에 반대하기 위한 부분 파업을 실시하고 나선 것. 세계 1·2위 조선사를 합치는 ‘조선 빅딜’ 사업이 한창 추진 중이지만 노동자 반발, 지역주민 반대 등으로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 노조반발로 ‘조선 빅딜’ 첫발부터 암초

지난 15일 쟁의대책위원회를 가졌던 현대중공업 노조가 16일 부분 파업을 벌였다. 노조는 이날 오후 1시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투쟁 출정식을 개최한 이후 3시부터 전 조합원이 참여하는 2시간 부분파업을 했다. 부분 파업은 오는 21일까지 이어진다. 시간은 오후 1시부터 5시까지로, 하루 총 4시간이다. 애초 16일 2시간 부분파업과 22일 상경 투쟁을 계획이었지만 쟁대위에서 파업 시간과 기간을 늘리기로 결정하면서 투쟁 수위가 한층 심해졌다.

노조는 오는 22일에 특수선 사업부를 제외한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8시간 파업을 실시한 뒤 서울 지사로 상경해 저지투쟁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번 파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물적분할과 관련해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물적분할은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산업은행과의 기업결합을 이루기 위한 첫 단추로, 신설된 회사의 주식을 모회사가 전부 소유하는 기업분할 방식을 말한다. 회사가 법인분할 되면 현재 현대중공업은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과 그 자회사이자 신설법인인 현대중공업으로 분할된다.

이 과정에서 △현대중공업 경영 악화 △노동자 구조조정 위기 직면 △노동조합 외면 등 문제가 발생할 것이란 게 노조 입장이다. 분할 이후 자산은 한국조선해양에, 수조원대 부채 대부분은 신설 현대중공업에 이전되면서 경영이 악화될 것이란 게 골자다. 이 같은 위기가 곧 인력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것이란 주장이다.


◇ 인력유출 우려 지역 반대도 큰 부담

울산 지역 분위기도 부정적이다. 신설될 한국조선해양 본사가 서울로 낙점되면서 경기 침체 악화, 인력 유출 우려가 나오고 있어서다.김종훈 민중당 국회의원이 공개한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중단, 하청노동자 임금체불 해결 촉구 울산지역대책위(대책위)’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역 시민 10명 중 8명이 법인분할과 본사 이전을 반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분할 중단 이유로 △영남권 제조업 침체 가속화 △수도권 집중에 따른 균형발전 역행 △인력유출 및 세수감소 △세계 1등 조선소를 만든 노동자와 시민 희생 무시 △재벌승계 의혹 등을 거론하며 "일방적인 법인분할과 본사이전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한다.


◇ 현대중, 적극적인 홍보전 나서


이런 가운데 현대중공업은 ‘조선 빅딜’ 타당성을 알리기 위한 대시민 홍보물을 제작 및 배포하며 대응에 나섰다. 이 홍보물은 물적분할 필요성과 본사 이전 논란, 물적분할 이후 경제 효과 등을 알리는 내용을 담았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지난 15일에도 노조 측에 노사실무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면서 ‘조선 빅딜’ 사업을 함께 추진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이라며 "물적분할은 막대한 재정부담 없이 주식 교환을 통해 대우조선해양 인수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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