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사회적 가치’ 성과 보니…주력 3사만 12조 ‘훌쩍’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9.05.21 17:22

▲최태원 SK 회장.


[에너지경제신문=정희순 기자] 최태원 SK 회장의 ‘사회적 가치’의 성과가 드디어 공개됐다. SK는 21일 주요 계열사인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하이닉스 등 3개 사의 지난해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가 12조여 원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SK는 이날 SK이노베이션과 SK텔레콤, SK하이닉스가 지난해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자체 평가한 결과를 공개하고, 이날부터 그룹 내 16개 주요 관계사의 결과도 순차적으로 일반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공표 방식과 시점은 각 사별로 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 때 밝히거나 지속가능보고서에 기재하는 등 자율로 정하게 된다. 또 앞으로 매년측정 결과를 공개하고, 관계사별 경영 KPI(핵심평가지표)에도 50%를 반영하기로 했다.

사회적 가치는 기업 경영활동 등을 통해 일자리 부족, 환경오염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한 성과를 말한다. 앞서 SK는 DBL(Double Bottom Line) 경영을 도입, 영업이익 등 기업이 창출한 경제적 가치를 재무제표에 표기하듯 같은 기간의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화폐로 환산해 관리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SK에 따르면, 각 관계사들이 측정한 사회적 가치는 크게 3대 분야로 나뉜다. △경제간접 기여성과(기업 활동을 통해 경제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가치) △비즈니스 사회성과(제품·서비스 개발, 생산, 판매를 통해 발생한 사회적 가치) △사회공헌 사회성과(지역사회 공동체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창출한 가치) 등이다. 

세부적으로 경제 간접 기여성과의 측정 항목은 고용, 배당, 납세 등이다.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환경, 사회, 거버넌스 부문을 측정한다. 사회공헌 사회성과의 측정 항목은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프로그램, 기부, 구성원들의 자원봉사 관련 실적을 측정한다. 

▲이형희 SK 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이 2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SK 사회적 가치 측정 설명회’에서 사회적 가치 측정 취지와 방식, 측정 결과와 향후 계획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SK)


이날 SK가 측정해 공개한 3개 주요 계열사의 지난해 사회적 가치 창출 규모는 12조3327억 원이다.

먼저 SK이노베이션은 △경제간접 기여성과(2조3000억 원), △비즈니스 사회성과(-1조1885억 원) △사회공헌 사회성과 494억 원을 창출한 것을 나타났다. SK텔레콤은 △경제간접 기여성과 (1조6000억 원) △비즈니스 사업성과(181억 원) △사회공헌 사회성과 339억원을 거뒀다. SK하이닉스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9조9000억 원), △비즈니스 사회성과 (-4563억 원) △사회공헌 성과 760억 원을 창출한 것으로 측정됐다.

SK 측은 SK이노베이션과 SK하이닉스의 비즈니스 사회성과가 마이너스(-)로 나온 것은, 생산 공정에서 불가피하게 나오는 온실가스 등 오염물질 배출량이 환경 항목의 측정값으로 환산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일시 통신장애로 고객들에게 제공한 피해 보상액 등은 마이너스 성과로 측정했다.

SK는 "아직 측정 시스템에 개선할 점이 적지 않다"며 지속적으로 미비점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예를 들어 소비자피해 관련 사건·사고, 지배구조 개선성과, 법규 위반 사항 등은 객관적인 측정방법을 아직 개발하지 못했다. 각 사는 자체 측정결과 공표 시 미반영 항목을 주석에 표기하고, 추후 반영하기로 했다. 

SK 관계자는 "사회적 가치 창출 노력은 기업 본연의 비즈니스 활동과 별개가 아니다"라며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만들기 위해 비즈니스와 관련된 사회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비즈니스 모델 혁신 기회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희순 기자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