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배송 서비스 선보인 SKB…‘옥수수’ 떼어내고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9.08.21 14:54

▲SK브로드밴드는 21일 오전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획기적인 음성인식을 자랑하는 AI 2 셋톱박스, B tv PICK, EBS 육아학교 콘텐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김혁 SK브로드밴드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이 관련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SK브로드밴드)


[에너지경제신문=정희순 기자] SK브로드밴드가 IPTV(인터넷TV)업계 최초로 구독형 정기배송 서비스 등을 선보이고, 기존 미디어플랫폼에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고 밝혔다. SK브로드밴드의 큰 부분 중 하나였던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옥수수’를 떼어내게 된 상황에서 회사가 그린 미래 전략에 관심이 집중된다.


◇ SKB B tv, ‘홈族’ 겨냥한 특화 서비스 줄줄이 출시

21일 SK브로드밴드는 자사 IPTV인 B tv에서 생활 및 문화·취미생활 관련 상품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서비스 ‘B tv 픽(PICK)’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B tv 픽’은 정기배송 업체와 협업을 통해 B tv에서 고객이 간편하게 리모컨으로 상품을 주문할 수 있게 한 서비스다.

SK브로드밴드는 현재 8개 제휴사와 함께 15개 상품을 제공 중이다. △면도용품, 셔츠, 양말 등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생활용품과 △꽃, 그림, 책, 와인 등 문화·취미생활 관련 상품 그리고 △반려견 건강용품으로 등이다.

SK브로드밴드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앞으로 B tv 픽 서비스의 제휴사 및 상품 구성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면서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이 B tv를 통해 새로운 판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차별화 서비스로 키워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SK브로드밴드는 여기에 ‘육아학교’ 서비스도 새롭게 출시했다. 한국교육방송공사 EBS와 손잡고 임신ㆍ육아 전문 영상콘텐트 1500편을 무료로 제공한다. 예비ㆍ초보 부모들이 육아에 알아두면 좋은 기초상식부터 연령별 아이의 성장에 맞는 발달과정, 심리상태, 기질별 육아법, 건강 정보 등이다. SK브로드밴드 측은 "EBS와의 오리지널 콘텐트 제작 제휴를 통해 아이의 건강과 관련한 콘텐트 800편을 직접 제작했다"라며 "지난 20일부터 순차적으로 B tv를 통해 독점 공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밖에 SK브로드밴드는 수제맥주 국내기업 ‘더부스’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B tv만의 전용 수제맥주 세트 ‘비티비어’를 만들어 프로모션성 한정판으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최근 집에서 TV와 함께 맥주를 즐기는 ‘홈맥’ 족을 겨냥했으며, 고객들이 영화를 보며 즐길 수 있도록 B tv 프리미어 월정액 2개월 50% 쿠폰을 함께 제공한다.


◇ ‘웨이브’와 ‘B tv 플러스’ 동시 출격…SKB, OTT ‘쌍끌이’



B tv가 이처럼 ‘홈 족’을 겨냥한 서비스를 잇달아 출시한 배경에는 IPTV를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시키고자 하는 SK브로드밴드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의 승인으로 SK브로드밴드의 OTT ‘옥수수(oksusu)’를 떼어내고 독자노선을 걷게 된 만큼, B tv 만큼은 IPTV로서의 정체성을 고스란히 가져가겠다는 전략이다.

‘옥수수’와 ‘푹’의 통합 OTT인 ‘웨이브’가 내달 18일 출범하는 동시에, SK브로드밴드는 ‘옥수수’의 빈자리를 채울 별도의 OTT인 ‘B tv 플러스’를 내놓는다. KT의 올레tv모바일이나 LG유플러스의 U+tv모바일과 비슷한 보조적 수단의 OTT 서비스다. SK브로드밴드는 새 OTT ‘B tv 플러스’를 ‘웨이브’와는 충돌 없이 운영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새로운 디자인과 고객 편의성 및 기능을 강화한 AI(인공지능) 2 셋톱박스를 선보였다. 지난해 1월 AI 셋톱박스를 처음 론칭한 이후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 기존고객 피드백 등을 반영한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SK브로드밴드는 AI 2 셋톱박스를 TV 뿐만 아니라 생활 속 AI 경험을 책임지는 디바이스로 포지셔닝 한다는 계획으로 △홈쇼핑 주문 △팟빵 △뽀로로 톡(Talk) △윤선생 스피커북 △ASMR(자율감각 쾌락반응) △음식 레시피 안내 등 신규 AI 기능도 추가했다.

SK브로드밴드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SK브로드밴드는 고객 세그먼트에 기반한 애자일 조직 체계를 도입하고, 이에 따른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라며 "B tv는 TV에 다양한 생활가치를 더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희순 기자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