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온라인 광고에서 항공 운임 총액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G마켓과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등 4개 오픈마켓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국내 LCC 항공권에 대한 광고 60개를 분석한 결과 26개(43.3%) 가량이 국토교통부가 정한 총액 표시제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고 18일 밝혔다.
국토부는 소비자들이 상품을 비교·선택할 때 지불해야 할 총금액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2014년부터 항공 운임 등 총액 표시제를 시행하고 있다. 항공사들은 광고에서 운임 총액과 편도·왕복 여부, 유류할증료 액수, 유류할증료 등의 변동 가능성 유무 등을 적시해야 한다. 운임 총액은 세부 내역과 다른 색상과 크기로 강조 표시해야 한다.
소비자원 조사 결과 60개 광고 중 26개가 이 같은 기준을 지키지 않고 있었다. 총액을 표시하지 않아 첫 화면에 표시된 운임보다 결제 단계에서 높은 운임이 제시되는 경우가 24개로 가장 많았다. 편도인지 왕복인지 표시하지 않은 광고는 11개였다.
유류할증료 액수를 고지하지 않은 광고는 18개, 유류할증료 등의 변동 가능성을 고지하지 않은 광고는 19개였다. 운임 총액을 세부 내역과 차별되게 강조 표시하지 않은 광고는 15개였다.
국내 LCC들은 위탁 수화물 비용 안내도 제대로 하지 않고 있었다. 위탁 수화물 비용은 총액 표시제에 따른 필수 안내 항목은 아니다. 다만 LCC 특성상 무료로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도 60개 중 19개 광고가 비용을 제대로 안내하지 않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LCC 및 오픈마켓 사업자에게 총액 표시제 준수와 위탁 수화물 비용 안내 강화를 권고했다.
한국소비자원은 G마켓과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등 4개 오픈마켓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국내 LCC 항공권에 대한 광고 60개를 분석한 결과 26개(43.3%) 가량이 국토교통부가 정한 총액 표시제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고 18일 밝혔다.
국토부는 소비자들이 상품을 비교·선택할 때 지불해야 할 총금액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2014년부터 항공 운임 등 총액 표시제를 시행하고 있다. 항공사들은 광고에서 운임 총액과 편도·왕복 여부, 유류할증료 액수, 유류할증료 등의 변동 가능성 유무 등을 적시해야 한다. 운임 총액은 세부 내역과 다른 색상과 크기로 강조 표시해야 한다.
소비자원 조사 결과 60개 광고 중 26개가 이 같은 기준을 지키지 않고 있었다. 총액을 표시하지 않아 첫 화면에 표시된 운임보다 결제 단계에서 높은 운임이 제시되는 경우가 24개로 가장 많았다. 편도인지 왕복인지 표시하지 않은 광고는 11개였다.
유류할증료 액수를 고지하지 않은 광고는 18개, 유류할증료 등의 변동 가능성을 고지하지 않은 광고는 19개였다. 운임 총액을 세부 내역과 차별되게 강조 표시하지 않은 광고는 15개였다.
국내 LCC들은 위탁 수화물 비용 안내도 제대로 하지 않고 있었다. 위탁 수화물 비용은 총액 표시제에 따른 필수 안내 항목은 아니다. 다만 LCC 특성상 무료로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도 60개 중 19개 광고가 비용을 제대로 안내하지 않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LCC 및 오픈마켓 사업자에게 총액 표시제 준수와 위탁 수화물 비용 안내 강화를 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