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대응, '이익'이 되니 참여한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6.04.21 14:58

'대의명분에서→ 비용편익분석으로 발전'



기후변화대응에 대한 논리가 진화하고 있다.

시작은 ‘지구를 구해야 한다’는 피상적인 대의명분이었지만 실제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가 현실화되면서 ‘기후변화에 대응하면 이익’이라는 논리가 지배적이 되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주류 기후변화대응 논리는 비용편익 분석이다. 즉, 기후변화대응 활동을 하면할수록 이득이라는 생각이 널리 퍼져 있다.

이러한 생각은 실제로 세계 최대 석탄회사인 피바디를 파산까지 이르게하는 원동력이 됐다. 강희찬 인천대 교수는 "온실가스 주범인 석탄을 사용해선 안된다는 전지구적인 암묵적인 동의가 석탄 수요를 줄이고 있다"며 "시장이 기업을 버릴 때 철저한 비용편익분석을 통해 이익이 되지 않음을 확인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점은 기후변화대응 일선에 있는 인물들에게도 확인되고 있다.

이회성 IPCC의장은 "어느 순간에 기후대책이 자기한테 이득이 된다는 점을 전세계인들이 합의했다"며 "대기와 환경오염에 대한 주민저항감이 커지고 정책결정자 간에 기후대책 편익이 비용보다 크다는 점이 확산됐다"고 말했다.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은 "비용편익분석이 기후변화대응의 유력한 논리인 것이 맞다"며 "일반인들이 어려워하지 않게 친근하게 설득하는 것이 당면과제"라고 말했다.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운동을 펼치고 이는 이정수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사무총장도 시민들에게 기후변화대응이 이익이라는 점을 이익이라는 점을 홍보하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무총장은 "근원적으로 시민으로서 스스로의 소비행태 등을 성찰하는 것이 기후변화대응의 근본이지만 지구적인 측면이나 개개인의 생활에 이익이 됨을 시민 스스로가 각성하고 기후변화대응에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후변화대응을 사회공헌활동 일환으로 활용하는 일선 기업도 기후변화대응이 이익이라고 말하고 있다. 소비자가 먼저 기후변화대응이 이익이라며 일선 기업이 나서도록 독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표적인 예가 이마트다.

이마트는 대형 유통업계에서 제일 먼저 종이백을 없애고 영수증을 친환경 종이와 잉크를 사용해 발행했다. 친환경 제품을 대폭 늘리는 한편, 이마트를 홍보하는 징글송을 기후변화대응에 적극 나서자는 내용으로 바꿨다. 모두가 소비자가 먼저 알고 건의했다고 담당자는 전했다.

김동혁 이마트 CSR팀장은 "이마트가 진행한 기후변화대응 활동은 단순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라기 보다 소비자의 필요를 현장에서 수집해 반영한 것"이라며 "이미 소비자들은 자신들에게 무엇이 이익인지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에서 카쉐어링 사업을 진행하는 쏘카도 마찬가지다. 신승호 쏘카 마케팅본부장은 "패널티나 평판 점수 등으로 차량을 깨끗하게 사용하도록 유도한 결과 쏘카 사용자들은 공유 차량을 자가용처럼 생각하고 있다"며 "공유 경제에 참여하더라도 공유지의 비극과 같이 도덕적 해이에 빠지면 불이익이라는 생각이 차량을 청결하게 사용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에너지경제신문 안희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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