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한항공) |
대한한공이 조종사 노조와 갈등에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어 ‘추석 파업’이 현실화될지 여부에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사측이 대화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노조 측도 찬반투표를 진행하며 숨을 고르고 있지만 곳곳에 변수가 남아 있어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18일 항공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 조종사 1노조는 전 조합원을 상대로 ‘2015년 임금협상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조사에는 사측의 임금 인상안에 동의할지, 추석 연휴 파업을 진행할지, 향후 투쟁 노선을 어떻게 정할지 등 포괄적인 내용이 담긴 것으로 나타났다.
노조는 오는 27일까지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다음달로 다가온 추석 연휴에 노조가 파업을 진행할지 여부가 결정된다. 필수인력 산정이 마무리돼 파업에 돌입하기 10일 이전에 회사에 통보만 하면 쟁의 행위를 할 수 있는 상태다.
대한항공 노사가 임금 협상에 난항을 겪은 것은 항공사가 ‘필수공익사업장’으로 지정돼 있는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아직 2015년 안도 합의하지 못했을 정도다. 현행법상 노조는 파업을 하더라도 국제선 80%, 제주 노선 70%, 국내선 50% 이상의 인력은 필수적으로 투입해야 한다.
사측이 이를 악용해 3년째 ‘임금 1.9% 인상’ 의견을 고수하고 있다는 게 노조 측의 주장이다. 노조는 2015년 4%, 2016년 7%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회사가 0.1%라도 양보하면 협상에 임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이번 추석연휴의 분위기는 다를 전망이다. 최장 10일에 이르는 ‘황금 연휴’에 파업이 겹친다면 수익 확대에 큰 걸림돌이 되기 때문이다.
대부분 항공사가 성수기를 맞아 증편계획을 짜는 상황에 파업이 실현되면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북핵 문제, 사드 보복 등 대외 경영 환경이 좋지 않다는 점도 회사를 압박하고 있는 요소다.
더 큰 문제는 조종사들이 ‘애사심’을 잃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들어 저비용항공사(LCC)나 외국항공사로 이동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게 현지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들은 거듭된 임금 갈등, 타 항공사 대비 열악한 처우 등을 이직의 원인으로 꼽고 있다.
사측이 ‘무조건 1.9% 임금 인상’을 외치며 귀를 막고 있는 것이 상황을 악화시킨 가장 큰 이유로 분석된다. 대화 없는 노사갈등에 직원들의 피로감만 극에 달했다는 것이다.
올 추석 연휴에 파업이 진행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에게 전달될 전망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필수공익사업장 지정을 악용한 사측의 횡포가 고객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일반적 노사갈등과는 달리 노조를 무시하는 행동이 이어지고 있다는 논리에서다.
대한항공은 당장 파업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역시 최근 공식석상에서 "노조와 대화하고 있고, 잘 해결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곳곳에 변수는 아직 남아있는 실정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사측이 수년째 ‘임금 인상은 없다’고 못박아 노조원들의 기운이 빠진 와중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비리·횡령 혐으로 기소되면서 노조 내부에서 다시 결집력이 생기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대한항공이 ‘땅콩 회항’에 이어 또 한번 ‘오너리스크’에 직면한 셈인데, 당장 진행 중인 (임금 및 파업 관련) 찬반투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귀띔했다.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