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기름에 튀기지 않은 ‘비유탕면’, 매년 두 자릿수 성장

풀무원의 비유탕면 라면인 ‘생면식감 돈코츠라멘’ 제품 이미지(사진=풀무원)

[에너지경제신문 최용선 기자] 기름에 튀기지 않은 ‘비유탕면’이 지난해 32% 성장하며 라면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12일 풀무원에 따르면 국내 라면시장은 약 2조 원 규모로 지난 5년간 등락은 있었지만 대동소이한 가운데 기름에 튀기지 않은 ‘비유탕면’ 신제품들이 속속 나타나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국내 ‘비유탕봉지라면’은 2015년 629억 원을 기록한 이래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해왔다. 지난해 11월까지 약 880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일 기간 대비 32% 성장했다. 라면 성수기인 12월 매출까지 반영하면 작년 비유탕봉지라면의 시장규모는 900억 원을 무난히 돌파할 것으로 보이며 1000억 원까지도 신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시장 대표주자는 풀무원식품으로 지난 2011년 기름에 튀기지 않은 비유탕면 ‘자연은 맛있다’를 론칭한 바 있다. 초창기 히트작 ‘자연은 맛있다 꽃게짬뽕’은 출시 2달만에 200만 개를 판매하는 등 인기를 끌며 비유탕면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반면 한계점도 있었다. 비유탕면은 기름에 튀긴 유탕면에 비해 포화지방이 매우 낮아 담백하고 깔끔한 맛이 일품이지만 자극적인 맛에 익숙했던 라면 마니아들에게는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비유탕면에 대한 선입견을 바꾼 제품은 풀무원이 지난 2016년 출시한 육개장칼국수(이하 육칼)다. 육칼은 쫄깃한 면발과 대중들이 선호는 진한 국물로 비유탕면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며, 출시 6개월만에 2000만 개를 판매하고 국내 봉지라면 매출 톱10 안에 진입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육칼의 성공 이후 풀무원은 지난해 브랜드명을 ‘자연은 맛있다’에서 ‘생면식감’으로 리뉴얼하며 비유탕면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생면식감(生麵食感)’은 튀기지 않고 바람에 말린 생면 특유의 쫄깃한 식감을 직관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풀무원은 최근 일본식 라멘인 ‘생면식감 돈코츠라멘’을 출시하며 ‘육칼’로 성공한 비유탕면의 인기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풀무원 외 다른 라면 제조사들도 비유탕면 신제품을 출시하며 제품 다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농심은 2016년 말 ‘얼큰장칼국수’를 삼양식품은 2017년 ‘파듬뿍육개장’을 선보인 바 있다.

풀무원식품 건면사업부 박준경 PM(Product Manager)은 "그동안 국내 라면은 빨간국물, 하얀국물 등 스프 개발이 관건이었지만 2015년 굵은 면발의 중화풍 라면이 인기를 끌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면의 식감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며 "풀무원 생면식감은 유탕면 일색인 국내 라면 시장에서 비유탕면만이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라면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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