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에너지경제신문 김순영 전문기자] 동운아나텍은 스마트폰으로 촬영할 때 초점이 자동으로 맞춰지도록 지원하는 AF칩을 생산하는 글로벌 1위 업체다. 최근 듀얼카메라 사용이 확대되면서 실적 개선이 기대되고 있다. 특히 동운아나텍에서 올해 주목하고 있는 제품은 클로즈드루프칩(Closed Loop IC)과 햅틱드라이버칩(Haptic Driver IC)으로 이를 통해 양적·질적 실적 증가가 동시에 가능할 것으로 증권가에서는 예상하고 있다.


◇ AF칩 주력 아날로그 팹리스업체…듀얼카메라 시장 확대의 수혜 기업


동운아나텍은 아날로그팹리스 기업으로 회사의 주력제품은 AF칩이다. 미국 아나로그디바이스(ADI)와 일본의 로옴(ROHM)사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는 가운데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9년부터 중국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수출을 본격화했는데 이에따라 국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물론 중국 화웨이와 오포, 비보, 샤오미 등 주요 스마트폰 업체가 동운아나텍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중화권에서는 7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글로벌 1위 모듈사인 중국의 오필름(O-film)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clip20180305081743

자료=KTB투자증권



동운아나텍의 주력제품인 AF드라이버칩(Driver IC)은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초점이 자동으로 맞춰지도록 지원하는 부품으로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듀얼카메라에 주목하면서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clip20180305081821

자료=전자공시시스템



◇ 클로즈드루프칩 및 햅틱…올해 높은 수익성 기대

현재 시장에서 주목하고 있는 것은 클로즈드루프칩(Closed Loop IC)과 햅틱드라이버칩(Haptic Driver IC)이다. 클로즈드루프칩은 듀얼카메라 내에서 광학식손떨림방지(OIS) 기능과 아웃포커싱 촬영을 가능하게 한다. 때문에 기존 AF 드라이버IC에 비해 판매 단가가 높고 경쟁사가 해외 기업 한두 곳에 불과하기 때문에 큰 폭의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유화증권에서는 스마트폰 등에 듀얼카메라를 탑재하면 클로즈드루프칩을 채택해야 하는데 기존 제품 대비해 단가가 3배 수준으로 매출에서 큰 폭의 성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전면카메라로 클로즈드루프가 확대되고 전후면 카메라에 들어가는 AF칩 개수가 증가하면서 단가과 매출 성장이 동시에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햅틱(Haptic)’ 기술은 홈버튼을 대체하는 포스터치(ForceTouch)기술로 LG가 작년 하반기 전략폰으로 제시했던 ‘V30’이 동운아나텍 칩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키움증권은 햅틱칩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VR·AR기기의 수요 증가에 따른 매출 성장이 기대하고 있다. 또한 주요 고객사 듀얼 카메라 채택이 중가라인업까지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플래그쉽향도 이원화벤더로 진입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KTB투자증권은 동운아나텍의 올해 AF칩 매출은 660억원, 영업이익률은 6%를 예상하고 있다.

clip20180305081859

자료-전자공시시스템



특히 햅틱드라이버칩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햅틱(포스터치_스마트폰은 올해 4억7000만대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 일부 시장만 확보해도 매출 성장이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중화권 IT업체향으로 올해 1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매출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해 햅틱향 예상 매출은 120억원, 영업이익률은 20%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 작년 더딘 수율개선으로 영업적자…"전방산업 전략 따라 실적상향 가능"

clip20180305081930

자료-KTB투자증권



작년 동운아나텍은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신제품개발 비용과 함께 수율개선이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됐고 원화강세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다. KTB투자증권은 신제품 수율은 양산단계까지 올라왔고 확실한 수요처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올해 큰 폭의 흑자를 기대하고 있다. 전방의 듀얼 카메라와 햅틱(포스터치) 채용 전략 변화에 따른 추가적인 실적 상향 가능성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저작권 ⓒ에너지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

Copyright ⓒ ekn.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