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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신문 이수일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작년 우리나라 철도 전철화율이 2016년 보다 1.07%p 증가된 73.62%라고 12일 밝혔다.

전철화율은 전철거리(㎞)를 철도거리(㎞)로 나눠 백분율로 환산된 비율이며, 연장거리 4191.7㎞(2017년 기준) 가운데 3086㎞의 전철화가 완료됐다.

대한민국 철도 중 상·하행이 구분된 복선구간의 전철화는 97.58%가 완료됐다. 대한민국 철도의 전철화율(2014년 UIC 기준)은 철도선진국 5개국인 △프랑스 52.54% △일본 60.21% △중국 55.01% △스페인 58.84% △독일 59.81% 보다 높다.

공단은 철도 전철망 확대를 위해 예비 타당성조사가 통과된 장항선(신창∼대야)과 경전선(진주∼광양) 전철화사업의 전철전력분야 실시설계에 착수했다.

공단은 장항선(신창∼대야, 118.6km) 전철화사업에 총사업비 7915억원을 투입해 2022년 개통 계획으로 공사를 추진하며, 이 구간이 개통되면 서해안축 전 구간 전철화를 달성하게 된다.

또한 경전선 구간 중 유일하게 비전철로 남아있는 진주∼광양(51.5km) 구간의 전철화를 위해 총사업비 2402억원을 투입해 2021년까지 전철화를 완성할 예정이다.

공단은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이천∼충주 복선전철 등의 사업을 추진해 2022년까지 전철화율 85.5%를 달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저탄소 친환경 교통수단 구축 선도, 열차 운행속도향상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우리공단의 전기철도 기술력을 바탕으로 철도 전철화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철도 안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는 경영철학 하에 안전한 철도를 제공하여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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