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전기차 관심 '급증'…환경부·서울시 지원규모 확대 검토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8.03.20 14:17

‘넥쏘’ 하루만에 733대 예약판매…올해 국가 지원규모 3배 달해


수소전기차 '넥쏘' 예약판매 시작

▲현대자동차가 예약판매를 실시한 수소전기차 ‘넥쏘’.


[에너지경제신문 김민준 기자] 미세먼지 절감에 노력하고 있는 환경부와 서울시가 올해 수소전기차 구입 보조금 대상을 추가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0일 환경부와 서울시에 따르면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올해 환경부는 1대당 2250만원씩 158대를 지원하기로 했다. 지난해 이월된 금액을 포함하면 지급 대상은 총 240여대로 늘어날 전망이다. 서울시의 경우 1대당 1250만원씩 3대를 지원키로 하고 지난달 12일부터 1차 접수를 받고 있다. 서울시의 지원금은 지자체 중 가장 많다. 전날 울산시는 수소전기차 지자체 지원금으로 1150만원을 확정했다. 환경부와 지자체 지원금을 더하면 대당 3500만원에 달해 지원금을 받게 되면 한번 충전에 600km 이상을 달릴 수 있는 수소전기차를 3000만원 대에 구입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수소전기차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비교해 지원규모는 턱없이 낮은 수준이다. 이날 현대자동차는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를 예약판매한 결과 하루 만에 733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날 예약판매를 개시한 넥쏘는 첫날에만 서울 227대, 울산 238대, 광주 156대, 창원 78대, 기타 지역 34대 등이 예약됐다. 이는 올해 정해진 국가 보조금 지급 대수 규모의 3배에 달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넥쏘가 첫날부터 폭발적인 예약이 이뤄진 것은 수소전기차에 대한 매력과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친환경성이 고객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넥쏘 예약판매 하루만에 보조금 지급 물량 이상의 많은 고객이 몰리면서 정부와 지자체의 친환경차 보조금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서울시 올해 수소 전기차 보조금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서울시는 친환경 측면에서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에 긍정적"이라며 "당초 올해 민간 3대, 공공 1대 등 4대의 수소차 구입 비용을 지원키로 했지만, 이처럼 수소전기차에 대한 민간의 관심이 높다면 지원 규모를 추가로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원금은 국비와 함께 이뤄지기 때문에 환경부와 보조를 맞춰야 한다"며 "환경부도 수소전기차 판매가 생각보다 많아 다음주 초 올해 지원규모를 현실적으로 늘리는 방안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신청자가 많아 보조금이 부족할 경우 환경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국비를 추가로 신청하고, 추경 등으로 예산을 확보해 하반기 2차 공모도 추진할 방침이다.

수소전기차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높지만 수소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수소 스테이션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도 문제다. 서울에는 상암과 양재 두 곳에만 수소 스테이션이 있다. 서울시는 수소전기차 보급을 위해서는 수소 충전소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보고 상암과 양재 두 충전소를 일정 기간 민간에 무료 개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기존 LNG 충전소 등을 수소 충전소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특히 안전기준이 강한 LPG 충전소는 수소 스테이션과 결합이 가능하다. 최근 한국LPG산업협회는 한국수소산업협회와 LPG·수소 융복합충전소 구축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융복합충전소 보급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 협약을 통해 LPG산업협회는 충전소 경영개선은 물론 수소산업협회의 충전소 부지 선정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충전소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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