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발전 선도한다'...무르익는 두산 신성장동력 ‘연료전지’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8.04.22 14:08
-RPS(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비율의 샹향 조정, 수소경제법안발의 등 연료전지 발전사업 수요 증가 전망

-두산, 1월과 2월 각각 1600억원 규모 수주 완료, 상반기 한화에너지 대산산업단지 내 50MW 규모 수주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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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발전 원리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두산의 연료전지 발전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연료전지는 액화천연가스(LNG) 등 연료에서 추출한 수소와 산소의 화학결합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다. 화석연료를 태우는 화력발전과 달리 전기와 열을 생산해 소음과 매연이 없고, 작은 부지에도 발전소를 지을 수 있어 에너지전환 정책에 적합한 연료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연료전지 발전에서 가장 앞서나가고 있는 기업은 두산이다. 두산은 2014년 미국 CEP(Clear Edge Power) 인수와 국내 퓨얼셀파워 합병을 통해 연료전지사업에 진출했다.

지난해 서울 마곡지구 서남물재생센터 연료전지 발전사업 허가를 받았다. 3만800킬로와트(KW)급 규모로 6만5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와 1만3000여 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난방열을 생산할 수 있다. 또한 39.6메가와트(MW)급 인천 연료전지 발전사업과 26.4MW급 광주 상무지구 연료전지 발전사업에서도 우선 협상자로도 선정돼있다.

올해는 이월된 프로젝트의 수주 실현과 직발주 프로젝트에 대한 수주 확보로 연간 1조1000억~1조5000억원 수준의 수주가 예상된다. 이미 지난 1월과 2월 각각 1600억원 규모의 수주를 완료했고, 상반기 중 한화에너지의 대산산업단지 내 50MW 연료전지 수주 역시 진행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두산은 이 사업에서 연료전지 발전기 공급 및 20년 장기보수계약으로 약 5000억원을 수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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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 연료전지 신규 수주 전망. 자료: 미래에셋대우


◇ RPS비율의 샹향 조정, 수소경제법안발의 등 제도 뒷받침

올해는 에너지전환정책의 본격 시행으로 연료전지 발전 확대를 위한 제도적 환경이 마련되고 있어 수주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정책인 RPS(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비율이 지난해 4%에서 올해 5%로 상향됐다. 정부는 2030년까지 28% 수준으로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 관계자는 "발전사업은 규제사업이라 정부의 정책이 중요하다"며 "정부의 에너지정책 방향이 친환경, 재생에너지 확대이고 올해부터 RPS 비율도 상향됐기 때문에 발전사업자들의 연료전비 발전 수요도 늘어나는 등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라고 했다. 또한 "정부가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규제 등 큰 애로사항도 없어 지속적으로 수주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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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S 연도별 의무공급량 비율전망.


아울러 수소경제법안 제정을 통한 연료전지 발전사업의 경제성도 강화될 전망이다. 현재 국회는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수소 공급원인 천연가스 가격 안정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수소경제법 제정안을 발의된 상태다. 산업통상자원부 역시 연료전지 전용요금제 신설을 협의 중이다.

미래에셋대우 정대로 연구원은 "법안이 통과된다면 그 동안 도시가스용 가스요금을 적용받던 연료전지 발전 사업에서 천연가스 공급사업자가 연료전지 전용요금을 별도로 책정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그럴 경우 연료전지 발전사업의 수익성 개선이 추가적으로 가능해져 연료전지 발전사업 수요가 보다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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