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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무와 배추 등 채소를 구입하고 있다. (사진=연합)


[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 대형마트에서 야채나 수산물을 담을 때 쓰는 속비닐을 절반으로 줄이기로 했다. 따로 돈을 받지 않는데다 여러 곳에 비치돼 고객들이 쉽게 사용하기 때문에 낭비가 많았다는 지적이다. ‘1+1’ 상품의 추가포장을 자제하고 과대포장 제품의 입점도 제한하는 방향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26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소비자시민모임과 함께 농협하나로유통·롯데마트·메가마트·이마트·홈플러스 등 5개 대형마트 사업자와 ‘일회용 비닐쇼핑백·과대포장 없는 점포 운영 자발적 협약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자발적 협약 체결을 계기로 대형마트는 식료품 등을 한 번 더 포장하는 데 쓰이는 속비닐 사용량을 50% 이상 감축하기로 했다.

속비닐 남용을 막기 위해 대형마트는 먼저 가로·세로 35cm 규격의 속비닐을 가로·세로 30cm로 줄이는 식으로 비닐 사용을 감축하고 속비닐 비치 장소도 제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재활용이 힘든 유색·코팅 스티로폼 포장재도 무색·무코팅 포장재로 대체한다.

이 밖에 대형마트들은 ‘1+1’ 행사 상품의 추가포장을 자제하고, 과대포장 제품은 입점을 제한하는 등 여러 방식으로 자원을 절약하고 폐기물의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여나간다는 방침이다.

대형마트들은 장바구니를 제작·보급하고, 빈 박스를 제공해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일회용 비닐봉지 사용량은 2013년 192억 개에서 2014년 212억 개로 늘었고, 2015년에도 211억 개로 좀처럼 줄지 않고 있다. 특히 법률로 무상제공이 금지된 일회용 봉투·쇼핑백과 달리 속비닐은 법적인 제재 방안이 없어 관리가 시급한 상황이다.

아울러 업계는 폐기물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이기 위해 행사상품의 추가 포장을 줄이기로 했다. 또 제품의 매장 입점 전 포장검사성적서를 확인해 과대포장 제품은 받지 않을 계획이다.

이병화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과장은 "비닐봉지 등 1회용품의 사용을 줄이고 과대포장을 줄이기 위해서는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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