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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신문=이유민 기자] 삼성, 현대자동차, SK를 비롯한 기업집단 31곳이 14일 올해 주채무계열로 선정됐다. 앞으로 이들 주채무계열 기업집단은 사회적 평판 등 정성적인 측면도 포함해 재무구조를 평가받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이날 ‘2018년 주채무계열’ 31곳을 발표하고 앞으로 주채무계열의 재무구조를 평가할 때, 국내 계열사 재무정보 기반이던 정량 중심의 평가방법을 바꿔 회사의 사회적 평판이나 해외사업 위험도도 반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대한항공 총수 일가의 갑질 논란, 롯데 신동빈 회장의 뇌물 공여 혐의 등 ‘오너 리스크’가 실제 기업의 평판 악화와 기업활동 위축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금감원은 "경영진의 횡령·배임 등 위법행위와 도덕적 일탈행위, 일감 몰아주기 같은 공정거래법 위반, 분식회계 등을 정성평가 항목으로 추가하겠다"며 "정상평가에 대한 배점도 ±2점에서 최대 -4점까지 감점만 적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기업들의 해외진출이 많아짐에 따라 해외계열사의 부채도 재무구조에 평가·반영된다. 지난해 말 기준 31개 주채무계열에 소속된 회사는 총 4565개인데 이 중 해외법인이 3366개에 달한다. 삼성은 지난해에만 해외법인이 150개 증가했으며 이어 한화 93개, SK 70개, 포스코 58개 등이 증가했다.

금감원은 "주채무계열의 부채비율을 산정할 때 국내 계열사가 지급보증한 해외계열사의 차입금(부채항목)과 해외계열사 외부 주주지분(자본항목)을 포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외계열사 실적 부진으로 인한 국내 계열사로의 신용위험 전이를 막겠다는 것이다.

은행연합회는 이달 중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방침을 반영한 ‘채무계열 재무구조개선 운영준칙’을 개정키로 했다. 하반기에는 은행권 태스크포스(TF)를 통해 현행 재무구조 평가방식을 해외계열사 재무제표까지 포괄하는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개편하기 위한 타당성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

올해 주채무계열은 지난해 36곳에서 5곳이 줄었다. 지난해 포함됐던 성동조선·아주·이랜드·한라·성우하이텍 등 5개 계열이 제외됐다.

금감원은 전년 말 금융기관 신용공여 잔액이 이 전해 말 금융기관 전체 신용공여 잔액의 0.075% 이상인 기업집단을 매년 주채무계열로 지정한다. 주채무계열로 지정되면 정기적으로 주채권은행으로부터 재무구조 평가를 받아야 한다. 부채 절대 규모로 정하기 때문에 삼성, 현대자동차, SK와 같은 대기업은 대부분 주채무계열에 들어간다. 올해 주채무계열의 신용공여액 기준은 1조5166억원으로 전년의 1조4514억원에 비해 652억원 높아졌다.

올해 31개 주채무계열의 주채권은행은 총 5곳으로 우리은행이 10곳, 산업은행 9곳, 하나은행 5곳, 신한은행 4곳, 국민은행 4곳 순이다. 주채권은행은 주채무계열의 재무구조를 평가해 결과가 미흡한 계열에 대해 △재무구조개선 약정 체결 △자구계획 이행을 점검 등 신용위험 관리를 진행한다.

주채무계열 31곳의 신용공여액은 240조6000억원으로 전년도 36개 주채무계열에 대한 신용공여액 270조8000억원보다 11% 감소했다. 이들의 신용공여액이 금융기관 전체 신용공여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로 전년도 13% 대비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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