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스마트시티 기술 세계적 수준…개도국과 협력 강화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8.07.19 14:49
조대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스마트시티사업단장

▲18일 aT센터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관련 ‘글로벌협력 포럼’에서 조대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스마트시티사업단장이 우리나라의 스마트시티기술 도입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 권세진 기자] 스마트시티 사업을 적극추진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성공사례와 개발도상국에서의 협력사례 공유가 이뤄졌다.

지난 18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스마트시티 관련 ‘글로벌협력 포럼’이 개최됐다. 이날 포럼에서는 우리나라의 스마트시티 기술과 개발도상국 협력 사례가 소개됐다. 기후기술대전 운영사무국 관계자는 "개발도상국 정부관계자를 초청해 정보 교류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국내 우 기후기술을 홍보하고 글로벌 기술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포럼을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코스타리카, 온두라스 등 국가의 주한대사와 아시아, 태평양, 아프리카, 남미, 유럽 지역 국가를 대표하는 인사가 행사에 참여했다.

글로벌협력 포럼은 지난 18일부터 오는 20일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가 주최하는 ‘2018 대한민국 기술대전(이하 기후기술대전)’ 부대행사의 일환이다. 기후기술대전은 기후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 공감대 확산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신경남 녹색기술센터 기후기술센협력터장은 인도네시아, 부탄, 몽골 등 개발도상국에서 기후변화문제에 대응하고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우리나라와 협력하에 이뤄지고 있는 저탄소 스마트시티 관련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신 센터장은 "인도네시아에서는 지능형 폐기물관리체계가 도입됐다"고 말했다. 쓰레기가 쌓이면 센서 모니터링을 통해 실시간 정보가 전송되는 방식이다. 네트워크로 관리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비용이 80% 저감된다. 인도네시아 마카사르와 팔렘방 등지에서 한국기술을 기반으로 설계해 타당성 조사를 시작했다.

부탄은 한국형 버스정보시스템 시범 사업이 시작됐다. 시설 제안서를 냈고 5000만 달러의 녹색기후기금 사업과 연계해 진행될 전망이다. 신 센터장은 "급행버스 교통체계 도입이 유망하다"며 "부탄은 자가용이 일반적이어서 교통체증이 심각한데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가는 시간 정보를 정확히 알 수 있는 버스정보시스템이 도입되면 대중교통 이용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인도네시아에서 이 프로젝트가 진전을 보이자 다른 국가에서도 러브콜을 보내 올 9월 다른 국가에도 시범 도입을 위해 방문할 예정"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이밖에도 몽골에서 30채의 ‘그린빌딩’ 건설 사업이 아시아개발은행의 후원을 받아 진행되고 있다. 그린빌딩은 환경적으로 향상된 방법으로 설계, 건설, 운영, 철거돼 에너지절약과 환경보전에 적합하도록 한 환경친화적 건물을 말한다. 온두라스에서는 마이크로그리드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마이크로그리드는 태양열, 풍력,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되는 것을 말한다. 현재 세계은행이 이 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온두라스 정부는 580만달러 투자를 받았다.

이어 조대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스마트시티사업단장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했다. 조 단장은 "우리나라의 스마트시티는 2004년 송도에서 ‘유비쿼터스 시티’ 프로젝트로 시작됐다"며 "송도는 세계 최초의 스마트시티인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16일 정부가 발표한 스마트시티 시범사업을 언급하며 이제까지 도입한 스마트시티 기술을 소개했다. "90년대 이후 지속가능성이 스마트시티의 주요 요소로 자리잡았고 에너지 문제와 자원부족 문제 해결에 주목해 교통과 빌딩 등에서 답을 찾았다"며 "이후 ICT기술이 발전하며 스마트폰을 이용한 여러 프로젝트가 더해져 디지털화됐다"고 설명했다. 조 단장에 따르면 분당, 일산 등 신도시를 중심으로 초고속 브로드밴드 네트워크가 구축됐고 70여개 도시가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도입했다. 이들 도시에 정부는 스마트그리드 시범도입과 함께 IoT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밖에 서울시에서 도입한 ‘올빼미버스’를 빅데이터를 적용한 스마트시티 기술의 사례로 이야기했다. 서울시와 정부는 올빼미버스 도입을 위해 1∼2년 동안의 대중교통 이용 데이터를 취합해 분석했고 시민 만족도가 향상됐다. 또 다른 예로 파주의 ‘물순환프로젝트’와 ‘청계천복원’의 도시재생사업을 들었다.

조 단장은 "스마트시티 도입은 시민에게 장단점이 분명 있고 이를 인식하고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며 "도시에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려면 에너지소비를 줄여야 하고 소비와 활동의 자유가 조정되는 등 불편함을 감내해야 하기 때문에 정부와 시민사회의 협의와 이해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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