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에너지 연료전지사업, 결국 해외 매각 수순 밟을까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8.09.24 20:59

누적손실 3000억원 넘어 사업 매각 의혹
조인트벤처 설립·FCE 지분 매각 추진
직접제조 가능한 두산, LG도 매수 안 할듯




[에너지경제신문 권세진 기자] 포스코에너지가 연료전지사업 정리를 서두르고 있다는 의혹이 다시 한번 불거졌다. 국내에서는 매수 업체가 없어 해외매각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난 주 성윤모 산업부 장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은 포스코에너지가 대규모 적자로 인해 연료전지사업을 청산하려 한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국감에서 이를 자세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또한 포스코에너지가 연료전지사업 매각 의사를 밝히더라도 국내에는 이를 매수할 만한 업체가 없어 해외 매각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게 김 의원측 주장이다.

포스코에너지가 김 의원에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연료전지 지속 판매로 손실이 누적 발생해 사업을 계속하기 힘들다고 판단했다. 2007∼2013년 423억원, 2014년 447억원, 2015년 830억원, 2016년 925억원, 2017년 645억원의 영업이익상 손실을 봤다. 누적손실은 3270억원에 달한다.

적자 원인으로 포스코에너지 측은 회사가 원자재 공급권을 보유하지 못해 원가절감 노력에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미국 연료전지 업체 퓨어셀에너지(FCE)와의 종속적 계약관계로 인해 품질개선에도 제약이 있었다고 포스코에너지 측이 밝혔다. 포스코에너지는 2007년 FCE의 용융탄산염(MCFC) 방식 기술을 들여와 연료전지사업을 시작했다. 연료전지 발전기 주요부품 등에서 결함이 발견되면서 포스코에너지의 영업이익은 크게 감소했다. 또 다른 적자 원인으로 매출보다 LTSA 비용이 높은 만성적인 구조를 들었다. LTSA는 연료전지의 정상발전 유지 및 고장 발생 시 투입되는 A/S 비용을 말한다.

김 의원은 "포스코에너지가 연료전지 제조사업을 분리해 조인트벤처를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사실이 포스코에너지가 연료전지사업을 정리하고 있다는 근거"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포스코에너지가 조인트벤처 설립 후 지분을 매각함으로써 연료전지 사업에서 손을 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금융투자업계에서 포스코에너지가 FCE 보유지분 2.9%를 매각하기 위해 주요 투자은행(IB)과 논의하고 있다고 알려져 이러한 주장에 힘을 실었다. 지난 6월 FCE와 연료전지사업 관련 양해각서(MOU)를 종료한 바 있다. FCE는 지난 6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보고서를 통해 "포스코에너지가 올해 안에 연료전지사업에서 손을 떼려 한다는 사실을 알려왔다"며 "두 회사는 포스코에너지가 연료전지사업에서 철수하는 방법과 방식에 대한 논의를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김 의원측은 "시장에서 품질 신뢰성 저하와 FCE에 종속계약을 체결했다는 의혹을 안은 연료전지사업을 국내에서 누가 사겠다고 나서겠느냐"고 강조했다. "연료전지사업에 관심을 가질 만한 국내 기업은 LG, 두산, GS, SK뿐이고 그중 직접제조를 하는 곳은 LG와 두산뿐"이라며 "두산은 매수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놓았고, LG는 자체 기술을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매수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해외에서도 찬밥신세를 면치 못할 것"이라며 "결국 청산하고자 하는 단계로 보고 있다"고 김 의원측은 설명했다. 김 의원은 "포스코에너지 연료전지사업이 해외매각되면 세계 1위를 달리는 연료전지 기술력이 저하되고, 관련 인력이 해외이탈해 수소연료전지 산업 생태계가 말살될 것"이라는 우려를 표시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에너지 관계자는 "연료전지 제품 생산과 공급은 계속 하고 있다"며 "현재 연료전지 발전기 설치 공사를 여수석유화학단지에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조인트벤처 설립은 매각을 위한 단계라고 확언할 수 없고, 조인트벤처 설립조차도 확정된 것이 아니라 하나의 안(案)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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