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철강·조선·해운 1위 CEO 中 현대重 혼자 '진검승부'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8.10.17 13:52

2년 연속 국감 출석한 강환구 현대重 사장
포스코, 증인신청 철회…현대상선은 해외출장 나서

[에너지경제신문 송진우 기자] 올해 국정감사가 예년과 마찬가지로 각 기업 CEO 소환이 대거 이뤄졌다. 철강·조선·해운업계 1위 CEO 역시 증인으로 채택되면서 업계 안팎의 관심이 쏠렸지만, 정작 국회에 모습을 드러낸 인물은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이 유일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감사보고서를 추가로 제출하면서 국정감사를 면했고,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은 해외 출장을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 2년 연속 국감에 선 강환구 현대重 사장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으로 국정감사장에 찾았다. 지난해의 경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지 사태로 지역 경제가 위기에 직면하면서 정치권에서 나서서 재가동 여부에 대해 따져 물었다. 당시 강 사장은 회사 사정과 조선업계 시황을 전달하면서 ‘재가동 불가’ 의사를 관철했다.

강 사장은 설계분야 전문가로, 조선설계실 출신 가운데 최초로 현대중공업 사장에 올랐다. 2014년 10월 현대미포조선 대표이사 사장을 역임하다가 2016년 10월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자리에 올랐다. 애초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과 공동대표를 맡았지만 지난해 11월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이 자문역으로 물러나고, 권 부회장이 사임하면서 ‘단독’ 대표이사 체제를 마련했다.

그는 올해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지주사 전환 과정에 총수일가 체제가 강화된 반면, 현대중공업 실적은 악화됐다는 지적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현대오일뱅크 배당 문제를 거론하면서 "제때 배당을 요구하지 않은 탓에 현대중공업 상황이 더욱 악화됐다"고 따졌고, 강 사장은 "취할 수 있는 모든 노력 취했다"고 맞받았다.

또한, 현대오일뱅크가 현대중공업의 자회사로 있던 2011년부터 2016년 사이에 배당은 단 한 차례 실시됐지만 2017년 지주회사로 편입되자 대규모 배당을 실시한 것에 대해 "2016년도 배당 건은 2017년도 3월에 결정을 하게 된다"며 "기업재편 관련 이사회를 2016년 11월에 했기 때문에, 그 당시에 배당을 결정을 했다 하더라도 배당은 지주회사로 될 수밖에 없다"고 해명키도 했다.

다만, 자사주 취득 과정에서 늘어난 총수일가 지배력과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그는 "사업재편을 하게 된 배경은 그동안 어려움으로 인한 것"이라면서도 "제윤경 의원이 지적한 부분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 포스코, 증인신청 철회…현대상선은 해외출장 나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올해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 일반증인으로 채택됐지만 여야 간사 합의로 채택이 중간에 철회됐다. 애초 정치권은 이번 국감에서 약 400억 원의 정부 지원금을 받은 포스코에너지 연료전지 사업에 대한 고의 부실 운영 의혹, 삼척포스코파워 발전소 인허가 특혜 논란을 최 회장에게 직접 질의할 계획이었다.

최 회장에 대한 증인 출석 요청이 취소된 이유는 두 가지다. 회장으로 취임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것과 취임 이전에 불거진 사안이라서 관련성이 부족하다는 것. 여기에 포스코가 해당 사건과 관련한 감사자료를 추가로 제출한 사실도 한 몫을 담당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번 국감에서는 최 회장 대신 박기홍 포스코에너지 사장이 증인으로 섰다. 


업계에서는 국회에 첫 등판한 최 회장으로부터 9월 추석 연휴기간 불거진 포스코 노동조합 와해 의혹, 선임 과정에서 이슈화된 정경유착 및 외압에 대한 해답이 나올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증인 출석이 무산되면서 관심은 최 회장이 취임 100일(11월 초) 맞는 시점에 내놓을 ‘개혁 로드맵’에 쏠리는 모양새다. 앞서 최 회장은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한 ‘포스코에 러브레터를 보내주세요’ 프로젝트를 실시, 약 3300건에 달하는 의견이 모였다고 밝힌 바 있다.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은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해외 출장’을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사장이 직접 참석해야 할 글로벌 해운동맹 회의가 이미 예정돼 있었던 바, 실무자를 대신 국감장에 파견했다"고 설명했다.

유 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김성찬 자유한국당 의원은 정부의 현대상선 집중지원 논란 및 선박발주 등에 대해 추궁할 계획이었다. 현대상선은 올해 하반기 한국해양진흥공사 지원을 받아 초대형선 20척을 발주하는 과정에서 7척만 한국선급(KR)에 검사를 의뢰하기로 결정, 중소 조선·기자재 업체들의 반발을 야기했다. 외국선급에 검사료가 대거 배정된다는 이유로 ‘정부자금 해외 유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윤덕균 한양대학교 명예교수는 "국정감사 CEO 출석은 회사 입장에서 위기인 동시에 기회"라며 "관건은 CEO 특유의 상황 대처능력"이라고 말했다. 이어 "방송에서 1분을 빌리기 위해선 어마어마한 금액이 필요하지만 국정감에서는 그냥 몇 분이 할애되는 구조"라면서 "국감을 통해 몇 억에 달하는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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