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풀’, 그것이 궁금하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8.10.18 17:27

카카오모빌리티 CI

▲카카오모빌리티 CI. 사진 제공=카카오

[에너지경제신문=이종무 기자] 카카오의 승차 공유(카풀) 서비스 도입을 두고 택시업계의 반발이 격화되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해당 서비스에 대한 궁금증도 증폭되고 있다.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 구상은 지난 2월 교통 서비스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를 통해 카풀 스타트업 ‘럭시’를 인수하면서 본격화됐다. 럭시 지분 100% 인수로, 금액만 252억 원에 달했다. 특히 당시 인수 작업은 여민수, 조수용 공동대표를 내정한 지 한 달여만에 이뤄진 것이어서 업계에서 상당한 반향을 일으켰다.

럭시는 결제 전문 기업 ‘다날’ 출신 멤버가 주축이 돼 2014년 7월 설립된 한국형 카풀 업체다. 엑셀러레이팅 조직인 ‘네오플라이’의 지원을 통해 2016년 8월 서비스를 출시했다. ‘공유경제’가 확산되면서 현대자동차도 지난해 8월 럭시에 50억 원의 투자를 결정한 바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럭시 인수 당시에도 택시 서비스를 보완하기 위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택시 호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택시 공급은 한정돼 있고, 연말연시나 출퇴근 등 특정 혼잡 시간대와 장소에서 택시 호출 수요가 급증할 때 택시를 잡기 어려운 현상이 심화되고 있어 택시 수요 공급 불일치 문제와 이용자 불편함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운영해 나가겠다는 계획과 함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를 위해 그동안 럭시 측과 본격적인 논의와 협력을 이어왔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인수 당시 보도자료를 통해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의 지속 성장과 종사자 수익 개선을 위한 여러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현재까지 드러난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는 아직 정식으로 카풀 서비스를 공개한 게 아니어서 단정적으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다만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다른 카풀 서비스 요금을 참조해 카풀 요금을 책정할 계획이다.

회원 가입 절차는 까다롭게 운영할 것으로 보인다. 발생 가능성이 있는 사회적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운전자 등록 시 본인 인증 서비스로 신원 조회도 거친다. 운전자 등록을 위해선 자동차 등록증·보험증 등 서류가 필요하다. 모든 요구 서류가 제출되면 검토 후 승인된다.

카카오 관계자는 "아직 정식 서비스 출시 단계 전이기 때문에 정확히 결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기존 카풀 업체들도 운행 시간이나 횟수를 제한하는 등 여러 장치를 마련해 운영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악용하는 사용자(운전자)의 발생 가능성 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시스템적인 면에서 여러 가지 장치가 마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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