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알짜' JT저축은행, M&A 시장 매물로...흥행은?
[에너지경제신문=나유라 기자] 일본계 금융지주사인 J트러스트그룹이 JT저축은행을 매각하기로 했다. JT저축은행은 현재 매물로 나온 다른 중소형 저축은행보다 포트폴리오가 탄탄한 만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를 뚫고 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2일 금융권에 따르면 J트러스트그룹은 JT저축은행 지분 100%를 매각하기로 하고 매각 자문사인 김앤장 법률사무소를 통해 잠재적 매수 후보자들에게 투자설명서(IM)를 배포했다.J트러스트그룹은 최근 코로나19로 그룹 내 해외법인의 상황이 녹록치 않은 만큼 JT저축은행을 매각해 유동성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J트러스트그룹은 과거 JT저축은행과 JT친애저축은행을 합병하려고 했지만 영업구역 확대에 대한 규제로 인해 이를 철회했다. JT저축은행은 경기, 전라도를 영업구역으로 두고 있고, JT친애저축은행은 전라도, 충청권, 에서 영업을 하고 있다. 이에 두 회사는 영업구역은 물론 인력 등도 다소 중복된다.JT저축은행은 기존에 매물로 나온 다른 저축은행과 달리 알짜 매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가령 지난해 일본 금융그룹 오릭스코퍼레이션이 경영권 매각을 추진한 OSB저축은행의 경우 사업 포트폴리오가 담보부 대출에 집중돼 있다. 반면 JT저축은행은 2015년 J트러스트그룹에 인수된 이후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실적 역시 빠르게 성장했다. JT저축은행의 총자산은 2015년 말 4297억원에서 작년 말 기준 1조4164억원으로 230% 급증했고, 당기순이익 역시 2015년 말 11억원에서 작년 말 181억원으로 10배 이상 성장했다. 작년 말 기준 총수신 1조2596억원, 총여신 1조1817억원을 기록했다. 임직원 수는 234명이다. JT저축은행은 J트러스트그룹에 인수되기 전만 해도 포트폴리오가 햇살론이나 신용대출 등 일반 가계대출 쪽으로 치우쳐져 있었지만, 현재는 개인신용대출, 할부금융, 중소기업 대출 등으로 다변화돼있다. 연체대출비율도 작년 말 현재 2.15%로 양호한 수준을 기록했다.다만 코로나19 여파로 주요 기업들이 MA에 나서기보다는 현금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점은 JT저축은행의 흥행에 변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국내 한 금융권 관계자는 "현재 시중에 나온 대부분의 저축은행들은 총자산이 5000억원 미만이고, 연체율도 상당히 높은 편"이라며 "JT저축은행은 매년 200억원 수준의 꾸준한 실적을 내고 있고 인원도 크지 않은 만큼 그간 저축은행 인수를 염두하던 잠재적 후보군들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인수전에 뛰어들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초단기 비 예보 1시간→10분 단위로 단축
[에너지경제신문 최윤지 기자] 기상청이 1시간 단위로 제공되던 초단기 강수 예측정보를 10분 단위로 단축했다.기상청 1일부터 ‘10분 단위의 강수량 정보’를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10분 단위의 강수량 정보를 이용하면 강수의 시작과 종료 시점과 강수가 강해지고 약해지는 변화를 10분 단위로 알 수 있다. 이번 개선을 통해 ‘초단기 강수예측정보’의 강수량정보는 1시간 단위에서 10분 단위로 상세화해 12시간까지 국민이 이해하기 쉽도록 그래프 형태로 제공된다.10분 단위의 강수량 정보는 기상청 날씨누리 사이트와 모바일 웹, 날씨알리미앱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날씨누리 첫 화면 ‘강수’ 선택 시 보이는 우리나라 지도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지점을 선택하면 확인할 수 있다.초단기 강수 예측정보는 현재 강수 현황을 가장 빠르게 반영한 예측정보로, 지난해 7월부터 국민 편익 증대와 재해대응을 위해 6시간까지의 강수예측정보를 지도 위에 영상 형태로 제공해 왔다.지난해 12월에는 날씨누리 전면개편에 맞춰 지도 위 사용자 선택에 따라 12시간까지 확장된 강수예측정보를 제공했다.이번에 1시간 단위에서 10분 단위의 강수량 정보로 변경해 제공함으로써, 초단기 강수 예측정보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10분 이내에 변화가 크지 않은 △기온 △바람 △습도 등 기상요소에 대해서는 방재기상정보시스템을 통해 방재 관계기관에 우선으로 제공한 후, 향후 대국민 서비스로 확대할 예정이다.기상청은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국민이 원하는 상세한 수준의 예보를 제공하기 위해 예보체계를 단계적으로 전환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현재 3시간 단위로 제공되는 단기예보를 1시간 단위로 상세화할 예정이다.김종석 기상청장은 "국민의 날씨예보 활용도를 높이고 위험기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더욱 상세화된 예보가 제공돼야 한다"며 "국민이 원하는 수준의 상세예보 제공을 위해 지속해서 예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40 미래에너지] "2040년 재생에너지 비중 25∼40%로 확대"

김민준 기자 / 2018-11-07 09:54:14

3차 에기본 워킹그룹 권고안 정부 제출
2040년 총 에너지소비 1억7660만TOE로 억제

(사진=이미지투데이)



[에너지경제신문 김민준 기자] 에너지전환 정책의 중장기 추진 방향으로 현재 7.6% 수준인 재생에너지 비중을 2030년 20%, 2040년 25%에서 최대 40%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권고안이 정부에 제출됐다.

학계·시민사회·산업계 등 에너지 분야 민간 전문가 70여명이 참여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이하 3차 에기본) 수립을 위한 워킹그룹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3차 에기본 수립방향에 대한 권고안을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7일 제출했다.

워킹그룹은 권고안에서 에너지전환 정책의 중장기 비전을 ‘안전하고 깨끗한 국민참여형 에너지시스템 구현’으로 제시하면서 주요 추진과제로 △에너지 수요관리 혁신 △재생에너지 중심의 통합 스마트 에너지시스템 구축 △미래 에너지산업 육성 △국민참여·분권형 에너지 거버넌스 구현 △에너지·자원협력 강화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전환시대의 인프라 구축 등 6대 과제를 제시했다.

제 3차 에너지기본계획 권고안에 담긴 재생에너지 중심의 통합스마트에너지시스템 모형도.


구체적으로 친환경 에너지원인 재생에너지 확대의 긍정적 측면과 국내 현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2040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목표를 25%∼40%로 광범위하게 잡았다.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중장기적 기술·시장·계통여건 등의 변화 전망을 종합적·주기적으로 검토하면서 단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번 권고안은 이전의 에너지 계획들과 달리 에너지전환 정책의 목표를 수요(최종에너지소비, 최종소비금액)·공급(재생에너지 발전비중)·환경(에너지연소 온실가스 배출량, 발전부문 미세먼지 배출량, 수송부문 미세먼지 배출량)·참여(재생에너지 보급개소) 분야에서 7개 지표를 정하고 구체적 수치로 제시했다.

권고안에 따르면 2040년 최종에너지 소비는 1억7660만TOE(석유환산톤)로 지난해 1억7600만TOE와 비슷한데 TOE당 최종소비 비용은 지난해 11만3000원에서 2040년 7만2000원으로 줄어든다. 재생에너지 비중은 지난해 7.6%에서 2030년 20%, 2040년 25∼40%로 늘어난다. 재생에너지 보급개소는 지난해 43만개에서 2040년에 611만∼1039만개까지 늘린다.

3차 에너지기본계획의 핵심가치 달성을 위한 정량목표 (안)


워킹그룹은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가 산업경쟁력 강화, 국내 일자리 창출과 수출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도록 재생에너지 국내 산업경쟁력 강화방안을 제5차 신재생에너지기본계획에 포함할 것도 권고했다.

또 4차 산업혁명이 에너지 분야에 미치는 파급력을 고려해 스마트에너지산업 육성을 통한 에너지산업의 혁신성장동력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에너지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가 나올 수 있도록 에너지 빅데이터 플랫폼, 스마트 시티 등 관련 인프라 구축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어 2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 제시된 ‘수요관리 중심의 정책전환’의 기조를 이어받아 에너지전환 과정에서도 에너지 고효율 소비구조로의 혁신을 보다 강력히 지속 추진할 것도 권고했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중소기업, 기축건물 등의 에너지 효율향상을 집중 추진하고 미활용 열에너지 활용 확대 및 지자체의 수요관리 역할 강화를 통해 ‘샐 틈 없는 수요관리’를 추진해야 한다고 봤다.

에너지 가격·세제도 △사회적 비용(원가 및 외부비용)의 반영 △에너지 과세체계의 공정성·효과성 제고 △에너지 효율향상 촉진이라는 3대 원칙과 일관성 있는 정책을 추진할 것을 권고했다. 이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전압별 요금체계로의 전환, 선택용 요금제 확대 도입 등이 필요하며 2019년까지 전기요금 체계 개편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 밖에도 에너지서비스산업 육성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가상발전소, 국민DR(수요자원), V2G(차량-전력망) 등의 에너지 수요관리 서비스와 에너지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안정적 에너지수급과 함께 안전, 환경, 공존을 에너지 정책의 핵심가치로 강조했다. 이를 위한 에너지분야 갈등해결 메커니즘 구축, 국민참여 확대 방안도 권고안에 담겼다. 에너지분야의 상설 갈등 전문기구를 마련할 것도 권고했다.

산업부는 이 같은 권고안을 바탕으로 관계부처 협의와 공청회 등을 거쳐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을 마련한다. 이를 바탕으로 에너지위원회와 녹색성장위원회, 국무회의의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 고시할 예정이다.

워킹그룹 총괄위원장을 맡은 김진우 연세대 글로벌융합기술원 특임교수는 "세계적 에너지전환 추세 속에서 에너지 공급 최적화와 소비구조 혁신을 포괄하는 중·장기적 에너지전환 비전을 설정하고 흔들림 없이 추진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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