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사진=연합)


이동통신 3사가 1일을 기점으로 차세대 이동통신 5G 상용화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개시했다. 4차 산업혁명시대 ‘대동맥’과 같은 역할을 할 5G를 선도하는 히어로의 자리는 누가 차지할 것인가.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을 선도하기 위한 통신사별 ‘스마트’한 전략들을 짚어본다. [편집자주]

▶글 싣는 순서

[5G 시대-①] LG U+, 넷플릭스부터 JYP까지…‘협공’으로 비상한다

[5G 시대-②] SKT, ‘최태원 사단’ 박정호 사장의 명품(名品) 리더십

[5G 시대-③] KT, 비 온 뒤 땅 굳는다…공공 시장 선도주자

황창규 KT 회장.


[에너지경제신문=정희순 기자] KT는 최근 빚어진 아현지사 화재로 어수선한 분위기지만, 한편으로는 내년에 본격 상용화되는 5G 서비스 준비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황창규 회장은 내년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Mobile World Congress) 2019’에서 기조연설을 한다. 5G 서비스 상용화 직전 황 회장이 밝힐 주요 아젠다는 무엇일지 눈길을 모은다.


◇ "5G 통신, 단순 소비자 아닌 기업과 공공 분야 사업 커질 것"

황창규 회장은 최근 KT 임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5G 시대 통신사업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B2B’(기업 간 거래), B2G(기업과 공공 간 거래)로 변모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가 지목한 대표적인 5G 통신 사업은 스마트팩토리와 스마트시티다. 황 회장은 "5G 플랫폼 위에서 개인 생활은 더 안전하고 편안해지고 기업의 생산성과 국가의 경쟁력은 더 높아질 것"이라며 "5G 상용화 시대에 KT는 지능형 플랫폼 사업자로 탈바꿈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황 회장이 5G 시대 B2B와 B2G 서비스에 중점을 두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황 회장은 지난 9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MWC 아메리카 2018에 참석해서도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커넥티드카, 미디어, 클라우드 등 5대 영역을 중심으로 5G 기반의 B2B, B2G 서비스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당시 황 회장은 "5G는 응급환자의 골든타임을 늘리고 손발이 불편한 사람도 운전을 할 수 있는 등 사람을 위한 기술이어야 한다"며 "KT는 다른 기업 및 정부와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인 5G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평창에서 시작된 KT 5G…대한민국 넘어 세계로 뻗어나간다

통신구 화재 사고로 발목이 잡히긴 했지만, KT는 통신업계 3사 중 가장 적극적으로 5G를 준비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올해 초 평창에서 열린 동계올림픽 때 기술 표준도 없는 상태에서 5G 시범 서비스를 보여준 것은 그 노력의 결과물이었다.

당시 KT가 선보인 5G 서비스는 외신 및 통신망 관계자들로부터 극찬을 받았고, 이는 결과적으로 KT의 글로벌 사업을 확장하는데도 기여하게 됐다. 대표적인 결실 중 하나가 바로 말레이시아 사라왁 지역에 설립되는 스마트 스타디움이다. KT는 최근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큰 주인 사라왁 주 정부와 스마트스타디움 구축을 위한 설계 계약을 체결했다. KT에 따르면, 지난 2월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한국을 방문한 사라왁 주정부 관계자들이 KT의 5G 기반 ICT 기술 및 솔루션을 보고 감명받은 것이 이번 계약 체결의 직접적인 계기가 됐다.

이밖에도 KT의 글로벌 행보는 사회공헌 영역으로도 확장되고 있다. 최근 KT는 사막기후로 인해 채소 재배가 쉽지 않은 중동 지역에 첨단 ICT를 접목한 스마트팜을 선보였고, 아프리카 가나 보건청과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감염병 확산방지 시스템 구축 협력 MOU’를 체결했다. KT의 앞선 ICT 기술력을 활용해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셈이다. KT의 뛰어난 기술력과 남다른 리더십이 5G 시대 어떤 난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추천기사


·  5G 시대 '눈앞'…통신 3사 CEO가 강조한 키워드는?

·  [5G 시대] SK 최태원 vs LG 구광모, '5G'로 한판 붙자

·  [5G 시대-①] LG U+, 넷플릭스부터 JYP까지…‘협공’으…

·  [5G 시대-②] SKT, ‘최태원 사단’ 박정호 사장의 名品…



[저작권 ⓒ에너지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

Copyright ⓒ ekn.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