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고효율 모듈과 주택·상업용 솔루션 중심으로 독일 시장 공략
-전문 파트너 프로그램 ‘큐파트너’ 활용해 영업 네트워크 확대
-김희철 한화큐셀 대표이사 "독보적 기술력과 제품력을 바탕으로 유럽 프리미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




캡처

‘Intersolar Europe 2018’ 한화큐셀 부스. 한화큐셀은 지난해 6월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유럽 최대 태양광 전시회 ‘Intersolar Europe 2018 (인터솔라)’에 참가 업체 중 최대 규모로 출전해 고효율 태양광 모듈과 주택용·상업용 솔루션을 선보였다. [사진제공=한화큐셀]


[에너지경제신문 이현정 기자] 한화큐셀이 독일 프리미엄 태양광 시장을 꾸준히 공략한 끝에 지난해 독일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태양광 전문 리서치 기관인 EuPD Research에서 실시한 독일 태양광 설치업체 집계조사를 보면 한화큐셀 시장점유율은 전년대비 4.3%p 상승한 11.5%로 나타났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독일의 경우 2017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이 33.6%에 달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태양광 발전비중은 6.1%에 달하는 대표적 신재생에너지 강국이다. 특히 독일은 평균 일조시간이 우리나라와 비슷함에도 태양광 발전이 석탄이나 가스 발전에 비해 높은 경제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에 독일에서는 주택용·상업용 태양광 시장을 중심으로 고효율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며, 전력판매가 아닌 자가소비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한화큐셀은 이 같은 독일 태양광 시장의 특성을 감안해 우수한 성능과 품질을 갖춘 고효율 프리미엄 모듈과 솔루션을 기반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

한화큐셀은 태양광 제품의 출력과 장기적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퀀텀(Q.ANTUM) 기술을 기반으로 고효율 프리미엄 태양광 모듈을 생산했다. 독일 소비자들의 엄격한 구매 기준을 충족시키고 있다. 특히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는 에너지 생산부터 저장, 관리까지 가정에서 필요한 모든 기능을 결합한 주택용 에너지 토털 솔루션 큐홈(Q.HOME)을 출시했다. 더불어 태양광 설비 시공기간과 비용을 절감해주는 상업용 태양광 설치 솔루션 큐플랫트(Q.FLAT)를 출시해 주택용과 상업용 시장 고객들에게 높은 편리성을 제공하고 있다.

전문 파트너 프로그램인 큐파트너(Q.PARTNER)를 활용한 영업 네트워크 확대도 독일 태양광 시장 공략에 효과적이었다. 큐파트너는 파트너사에게 온오프라인 교육, 마케팅 자료 제공 등 각종 협력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독일 지역에서만 640개의 파트너사가 가입해 한화큐셀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고객 수요에 즉각 대응하고 있다. 현재 유럽 주택과 상업용 시장 판매량 중 80% 이상이 큐파트너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독일을 포함한 유럽 주택과 상업용 시장의 꾸준한 성장이 전망되는 만큼 큐파트너는 유럽 프리미엄 시장 공략에 있어 중요성을 더해갈 것으로 기대된다.

김희철 한화큐셀 대표이사는 "유럽 주요 시장인 독일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한 것은 한화큐셀이 가진 브랜드 파워를 보여주는 대표 사례"라며 "한화큐셀의 독보적 기술력과 제품력을 바탕으로 유럽 프리미엄 태양광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화큐셀은 지난해 3분기 미국 주택용 태양광 시장에서도 시장점유율 1위를 거머쥐었다. 앞서 2016년과 2017년에도 미국 전체 태양광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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