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형 신한은행 본부장(왼쪽)과 제이콥 라파엘 마인드 솔루션 디지털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지난 11일 신한은행 인도본부에서 전략적 디지털 제휴를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신한은행) |
신한은행 인도본부는 1996년 인도시장에 진출한 이후 현지화 경영을 가속화했고, 지난해 말 기준 리테일 여신 1억 달러를 달성하는 성과를 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디지털 팩토링 론 출시로 인도 내 네트워크 열세를 극복하고 새 수익원 창출을 통한 외국계 은행 선두자리 진입 발판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디지털 팩토링 론은 현지 우량 구매기업과 판매기업간 거래에서 발생한 매출채권을 할인 매입하는 일반적 운전자금지원 상품이다. 기존 여신상품과 가장 큰 차이점은 고객확인부터 대출실행과 상환까지 전 과정이 비대면으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이뤄진다.
신한은행 인도본부는 현지에 최적화된 디지털 플랫폼을 운용하기 위해 인도기업 마인드솔루션(MYND Solution) 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플랫폼 자체 구축에 따른 기술적 한계를 극복했다. 아울러 ‘기업 상거래 결제(Supply chain) 금융’ 등 다양한 제휴를 확대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인도본부는 디지털 팩토링 론을 이용해 지점 소재지 외 지역까지 기반고객을 확대했으며, 서류절차를 생략해 업무원가를 절감했다.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 리스크 감소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인도정부가 대기업을 대상으로 인도중앙은행(Reserve Bank of India)이 주도하는 플랫폼 가입을 의무화하고 있어 향후 인도 팩토링 시장규모는 2년 내 50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털 팩토링 론 상품출시 후 5영업일만에 취급액 기준 100만 미국 달러를 돌파했으며, 현재 추세라면 올해 말 취급액 기준 1억 달러 이상도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DFL 거래데이터를 활용해 우량 구매기업과 판매기업 대상 직접 마케팅을 통해 중장기적 기반고객 확대 전략을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