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년, 수소사회 된다"…43조 부가가치 42만개 일자리 창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9.01.17 12:05

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수소차’와 ‘연료전지’ 양대 축
94만 가구에 2.1GW 연료전지 보급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가 생산된다. 수소충전소 1200개소가 구축된다. 발전용 연료전지 15GW와 함께 전국 94만 가구에 2.1GW 규모의 가정·건물용 연료전지가 보급된다.

정부는 17일 울산시청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은 관계부처와 민간전문가가 참여한 ‘수소경제 추진위원회(위원장 정승일 산업부 차관)’의 3개월간의 의견수렴과 연구·분석 과정 등을 통해 마련했다. 우리나라가 강점이 있는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로드맵을 보면 국내에서 2040년까지 승용차 590만대, 택시 12만대, 버스 6만대, 트럭 12만 등 수소차 총 620만대를 생산할 계획이다. 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로 수출비중이 조금 더 높다. 수소차는 지난해까지 총 889대가 보급됐으며, 올해에만 신규로 4000대 이상을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2025년까지 연간 10만대의 상업적 양산체계를 구축, 수소차 가격을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떨어뜨린다는 전략이다. 이 경우 약 3000만원 수준에 수소차 구입이 가능해 진다.

지난해까지 14개소 보급에 그친 수소충전소는 2022년 310개소로 확대한 뒤, 2040년까지 1200개소로 대폭 확충한다. 수소충전소의 경제성아 확보될 때까지 설치보조금을 지원하고 운영보조금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해 충전소의 자립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민간이 주도하는 충전소 확대를 위해 출범 예정인 특수목적법인(SPC)에 대한 사업자 참여 확대를 유도하고, 기존 LPG·CNG 충전소를 수소충전이 가능한 융복합 충전소로 전환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이 수소 활용 모빌리티 (수소차, 드론 등) 부스를 둘러보다 수소차 넥소에 대해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에게 질문하고 있다.(사진=연합)


발전용 연료전지는 2018년 307.6MW 규모에서 2022년 1.5GW(내수 1GW), 2040년 15GW(내수 8GW)로 확대된다. 이를 위해 올해 상반기 연료전지 전용액화천연가스(LNG) 요금제를 신설하고 당분간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도 유지, 투자 불확실성을 제거한다는 방침이다.

94만 가구를 대상으로 2.1GW 규모의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보급도 추진된다. 설치장소, 사용유형별 특징을 고려해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고 공공기관, 민간의 신축 건물에 연료전지 설치 의무화 방안도 검토한다.

대규모 발전이 가능한 수소가스터빈은 기술개발과 실증을 통해 2030년 이후 상용화 할 계획이다. 수소 생산을 연간 526만톤 규모로 확대해 kg당 수소가격을 3000원에 맞출 예정이다. ‘그린수소’ 산유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수전해, 해외생산 수소의 적극적인 활용에도 나선다. 2022년까지 MW급 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 기술을 확보하고, 대규모 태양광·풍력 발전과 연계해 수소의 대량생산을 가능케 한다는 목표다. 해외 생산거점 구축과 수소 생산·수입을 통해 안정적인 수소 수급은 물론 가격 안정, 온실가스 감축, 선박 등 연관산업의 육성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안정적이고 경제성 있는 수소유통체계 확립도 함께 이뤄진다. 저장방식을 고압기체, 액체, 액상, 고체 등 다양화·효율화하고, 관련 규제를 완화한다. 특히 안전성·경제성이 우수한 수소 액화·액상 저장기술 개발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운송비 저감을 위해 수소 수요 증가에 맞춰 튜브트레일러 및 파이프라인 활용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울산광역시 남구 덕양 제3공장을 방문, 수소생산 공정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사진=연합)


‘도시가스’ 수준 이상으로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수소 생산, 저장·운송, 활용 전주기에 걸쳐 확실한 안전관리 체계 구축도 추진한다. 아울러 △기술경쟁력 제고 및 핵심 인력 양성 △수소경제 지원 법적 기반 완비 △중소·중견기업 육성을 통해 생태계 강화 △범부처 수소경제 활성화 추진체계 구축도 동시에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차질 없이 이행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고 2040년에는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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