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63빌딩 206번 채울 석유제품 수출했다…사상 최대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9.01.23 08:42

물량 4억9399만 배럴·수출액 400억 달러…선박용 경유 대폭 증가


정유업계

▲국내 정유사가 2018년 수출한 석유제품이 전년대비 4.6% 증가한 4억9399만 배럴을 기록해 2013년 이후 5년 연속 증가하면서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이는 63빌딩을 206번, 상암월드컵 구장은 33번 채울 수 있는 규모에 해당한다.


[에너지경제신문 김민준 기자] 지난해 정유업계가 수출한 석유제품 물량이 연간기준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대한석유협회는 23일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사가 2018년에 수출한 석유제품이 전년대비 4.6% 증가한 4억9399만 배럴을 기록해 2013년 이후 5년 연속 증가했다"고 말했다. 정유업계가 수출한 석유제품은 63빌딩을 206번, 상암월드컵 구장은 33번 채울 수 있는 규모에 해당한다.

석유제품 수출액은 국제유가와 제품수출단가 상승에 힘입어 2017년 대비 약 33% 증가한 약 399억6000만 달러를 기록해 400억 달러에 육박했다. 이 같은 수출액 증가에 힘입어 석유제품은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지난해 국가주요 13대 수출품목 순위에서 반도체, 일반기계, 석유화학에 이어 4위를 기록해 2017년 6위에 비해 2계단 상승했다. 국내 정유사는 2015년 이후 저유가 상황에서도 꾸준히 수출 물량 확대로 위기를 극복해 왔으며, 원유수입액의 55% 이상을 석유제품 수출로 회수하고 있다.

◇ 정유업계 10년간 분기별 수출물량 현황 (단위 천배럴)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연간 합계
2009년 81,593 79,186 84,574 85,014 330,367
2010년 70,946 85,767 89,210 94,632 340,555
2011년 89,114 103,914 107,523 106,396 406,947
2012년 100,337 106,272 115,704 114,270 436,583
2013년 109,970 102,710 104,636 105,306 422,622
2014년 106,910 101,659 109,083 115,291 432,943
2015년 109,345 105,507 122,893 112,560 450,305
2016년 110,161 117,920 117,529 107,360 452,970
2017년 117,724 111,274 122,352 120,977 472,327
2018년 114,296 122,640 128,292 128,765 493,993
기준: 정유사(SK에너지, SK인천석유화학,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국가별로 살펴본 지난해 우리나라 최대 석유제품 수출국은 중국으로 전체 수출량의 22%인 1억790만 배럴을 수출했다. 그 뒤로 대만(12%), 일본(11%), 호주(9%), 싱가폴(9%) 순으로 수출했다. 특히 대만은 2017년에는 5위였지만 지난해에는 2위로 껑충 뛰었다. 이는 대만향 경유수출이 55% 급증했기 때문으로, 대만에서는 지난해 2월 국영정유사 CPC의 디젤생산시설 화재로 경유생산에 차질이 생긴데다 복구기간도 오래 걸려 경유수입 수요가 증가했다. 또한 대만정부가 선박연료유 황함량 규제(IMO 2020)를 선제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올해부터 대만항에 입항하는 모든 외국적 선박에 대해 황함량 규제(0.5%)를 적용함에 따라 선박용 경유 수요가 증가한 것도 수출증가에 한 몫을 했다.

◇ 정유업계 10년간 분기별 수출액 현황 (단위 백만달러)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합계
2009년 4,343 5,069 6,320 6,801 22,533
2010년 5,938 7,500 7,541 8,835 29,814
2011년 10,094 12,956 13,124 12,777 48,951
2012년 12,926 12,618 13,974 13,733 53,251
2013년 13,437 11,606 12,237 12,412 49,691
2014년 12,561 11,909 12,333 10,418 47,221
2015년 7,150 7,622 7,441 6,076 28,288
2016년 4,476 5,911 6,070 6,149 22,606
2017년 7,455 6,694 7,519 8,390 30,058
2018년 8,573 10,203 10,920 10,262 39,958
기준: 정유사(SK에너지, SK인천석유화학,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석유제품별로는 경유 수출물량이 1억8505만 배럴로 전체 석유제품중 38%를 차지해 가장 높았고, 뒤이어 항공유(19%), 휘발유(17%), 나프타(9%), 벙커C유(5%) 순으로 고부가가치 경질제품 위주로 수출했다. 선박연료유인 벙커C유는 전년 대비 60%나 증가한 2531만 배럴을 수출해 아스팔트를 제치고 다섯번째로 많이 수출하는 석유제품으로 올라섰다. 벙커C유는 대부분 중국으로 수출 되었는데, 역시 중국정부가 IMO 규제를 선제 대응하기 위해 오염물질 배출통제해역(Emission Control Area; ECA)을 올해부터 전체 연안으로 확장하기로 결정하면서 선박연료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지난해 말 국제유가와 휘발유 마진이 급락해 수출여건이 악화되었지만, 글로벌 경유, 벙커C유 수요 확대로 수출 증가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면서 "올해는 세계 경제성장률 하락, 중국과 베트남 등지의 정제설비 증설로 인한 석유제품 공급증가, 수출단가 약세 등의 영향으로 수출환경은 여전히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내년에 시행될 선박연료유 황함량 규제를 적극 활용해 고부가가치 제품 수출확대 등 수출 체질을 개선해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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