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연료규제 완화에 車 늘어도 LPG 소비증가 크지 않을 듯
LPG 가격경쟁력 저하·연비개선...과거수준 소비 회복 어려워

서울 시내 한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에서 택시들이 LPG 충전을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


액화석유가스(LPG) 차량 규제폐지 조치로 LPG 차량과 충전소 확대가 예상되면서 충전기기와 관련 자재시장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LPG 관련주가 크게 상승하는 등 규제폐지로 인한 특수를 누리게 되면서 LPG 충전관련 시장 또한 호황세로 돌아서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기대는 현실과 다소 거리가 먼 것으로 분석된다. LPG 차량 증가에 한계가 있는데다, 차량의 연비는 크게 개선돼 오히려 연료 소비를 줄이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등 시장의 충전시장 확대 요구가 기대만큼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국내 LPG 자동차는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 급격히 증가했다. 당시 레조, 카렌스 등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면서 연간 30만대씩의 증가세를 보였다. 업계에 따르면 LPG 자동차는 당시 최대 245만대까지 증가했다. LPG 자동차가 늘어나면서 충전소도 연간 약 100개 이상 덩달아 증가했다.

이후 LPG 자동차는 지속 감소세를 보였다. 3월 현재 약 205만대 수준에 불과하다. 최근 들어서는 차량 연비가 지속적으로 개선되다 보니 과거와 비교해 차량대수가 동일할 경우 LPG 소비는 오히려 2% 이상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LPG자동차가 매년 2% 이상 증가한다고 가정할 경우 LPG 수요는 겨우 ‘정체 수준’을 유지하게 된다는 의미다.

LPG 가격경쟁력도 크게 떨어졌다. 업계에 따르면 과거 LPG 차량이 급격히 증가할 당시 LPG 연료 가격은 휘발유의 27% 수준에 불과했다. 차량연료로서의 LPG가 갖는 경제적 메리트가 상당했다. 현재 수송용 LPG 가격은 휘발유의 60% 수준에 이른다. LPG가 연료로서 갖는 가격경쟁력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차량과 LPG 연료 소비증가에 대한 정부 예측도 크지 않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송용 LPG연료 사용제한 완화에 따른 영향 분석’ 결과 LPG 사용제한규제 폐지 시 2030년 LPG자동차 등록대수는 282만여대(최소 233만6000대, 최대 330만7000대)로 추정된다고 내다봤다. 현재보다 약 80만여대 늘어나는 규모다. LPG 연료 소비량은 2030년 약 367만3000톤(최소 329만2000톤, 최대 405만4000톤)으로 추정했다. 현재 연간 LPG 수요가 약 310만~320만톤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약 41만톤 정도 늘어나게 되는 셈이다.

LPG 수요가 정점을 찍었던 2010년 전후 국내 LPG 수요는 약 450만톤까지 늘어난 바 있다. 결국 LPG연료 사용규제 폐지로 인해 향후 LPG 차량이 증가하더라도 LPG 연료 소비는 과거 최대 수요치 보다는 적다는 계산이 나온다. 사실상 LPG 충전소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기 어렵다는 분석에 힘이 실리는 이유다.

LPG 충전소가 도심지에 들어설 가능성 또한 현실적으로 크지 않다. 주택가나 상업용지에는 LPG 충전소가 들어설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고, 충전소 설치에 따르는 안전규제 조건도 까다롭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LPG 연료규제가 폐지됐다 하더라도 LPG 차량과 충전소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업계 관계자는 "앞으로 차량과 충전소가 확대되고 충전소에 설치되는 저장탱크, 디스펜서, 충전설비 시장까지 힘을 받을 수도 있겠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LPG 차량의 폭발적 확충’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며 "규제가 풀렸으니 당연히 LPG 차량과 연료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는 하는데 그 수준이 어느 정도가 될 것인지는 미지수"라고 진단했다.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추천기사


·  LPG車 규제 완화···현대차·르노삼성·쌍용차 ‘분주’

·  [LPG車 일반인 판매] 뒷북·역차별 비판 목소리 ‘시끌’

·  [LPG車 일반인 판매] 완성차 업계 ‘지각변동’ 일어나나

·  '규제 풀렸다'...성장성 부각에 LPG 관련주 '가속페달’

·  [규제 풀린 LPG車] 주유소를 LPG충전소로 바꾼다?... "현…

·  [규제 풀린 LPG車] ‘휘발류 vs 경유 vs LPG’ 수송 연…



[저작권 ⓒ에너지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

Copyright ⓒ ekn.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