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차 본사.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인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Car Hailing) 기업 올라(Ola)에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를 결정했다. 인도 모빌리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포석이다.

현대·기아차는 올라와 투자 및 전략적 사업 협력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인도 모빌리티 시장에서 상호 다각적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지난달 말 현대차 양재사옥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올라의 바비쉬 아가르왈(Bhavish Aggarwal) CEO가 만나 구체적 협력 방안과 미래 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대한 심도 깊은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인도는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인도 모빌리티 1위 업체인 올라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가 목표로 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업체로의 전환 노력에 한층 속도가 붙게 될 것"이라며 "고객들에게 새롭고 더 큰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변화와 혁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라는 2011년 설립돼 현재 인도 카세일링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는 인도 최대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다. 현재 전세계 125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등록 차량 130만대, 설립이래 차량 호출 서비스 누적 10억 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을 정도로 이 분야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이날 계약에 따라 현대차는 2억 4000만 달러(2707억 원) 기아차 6000만 달러(677억 원) 등 총 3억 달러(3384억 원)를 올라에 투자한다.

이는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동남아시아 최대 모빌리티 기업 그랩에 투자한 2억 7500만 달러를 상회하는 액수다. 올라에 대한 투자는 미래 성장 가능성과 전략적 파트너십의 중요성 등을 신중히 검토해 내린 결정이라고 현대·기아차 측은 설명했다.

지금까지 올라에 투자한 업체 중 자동차 업체로는 현대·기아차가 유일하다. 3사 간 협력에 따른 시너지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지난해 55만대를 판매해 업계 2위를 달리고 있다. 기아자동차도 올 하반기 연산 30만대 규모의 공장 건설을 마치고 인도시장 공략에 본격 나설 채비를 갖추고 있다.

현지 소비자들이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현대·기아차를 경험하게 됨으로써 향후 판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뿐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3사는 △플릿 솔루션 사업 개발 △인도 특화 EV 생태계 구축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등 3대 분야에서 상호 맞손 전략을 펼치게 된다.

한편 인도는 여타 글로벌 신흥시장들과 마찬가지로 공유경제 시장이 급속도로 확산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인도의 하루 평균 카헤일링 호출 건 수는 2015년 100만 건에서 지난해 350만 건을 기록하는 등 글로벌 공유경제 생태계 중 핵심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신기술과 공유경제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젊은 계층이 많다는 점도 인도 공유경제 성장 잠재력이 그 어느 시장보다 클 것이라는 판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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