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수송 비용은 늘고 있지만 무임승차율이 15%에 이르는 등 수송 수입은 정체됐기 때문이다.
24일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 지하철의 1인당 수송원가는 1456원, 평균 운임은 946원을 기록했다. 1인당 510원 씩 적자가 난 셈이다.
서울 지하철의 1인당 적자 폭은 2017년(499원)보다 2.2%(11원) 늘었다. 비용에 해당하는 수송원가는 15원 늘었지만, 운임 증가 폭은 4원에 그친 것이 영향을 미쳤다.
적자의 주요 원인으로는 무임승차가 꼽힌다. 서울 지하철의 무임승차 인원은 지난해 2억 6105만명으로 전체 탑승객(17억 5170만명)의 14.9%를 차지했다.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액은 3540억 원에 달한다. 전체 적자(5390억 원)의 65.7%에 이르는 수치다. 무임승차 비중은 2014년 13.7%, 2015년 14.1%, 2016년 14.3%, 2017년 14.7%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7년 기준 서울시의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전년보다 4.9% 늘어난 136만 5000명이었다. 노인 인구 비중은 2010년 9.5%에서 꾸준히 늘어 2017년 13.5%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전체 지하철 무임승차에서 노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82%를 넘겼다.
한편 국회에서는 2017년 3월 법정 무임승차 손실을 정부가 보전하는 내용의 도시철도법 개정안이 발의돼 그해 국토교통위원회 심의를 통과했으나 2년째 법사위에 계류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