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품질재단, 에너지절감량산출(M&V) 전문자격 CMVP 교육 수행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19.05.17 16:42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한국품질재단(이하 KFQ)이 7월 16일에서 18일까지 ‘제1차 성과측정 및 검증전문가 양성(CMVP) 교육’을 수행한다.

최근 에너지효율이 제5의 에너지로 여겨지면서 선진국을 중심으로 에너지효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에너지효율을 에너지 분야의 신산업이자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의 중요한 수단으로 여기고 관련 정책을 확대하고 있다.

에너지 M&V는 이러한 에너지효율 향상 사업에 따른 에너지 절감량을 신뢰할 수 있도록 측정과 검증을 수행하는 것으로 EU 미국 등을 중심으로 △공급자에너지효율향상(EERS: Energy Efficiency Resource Standard) 제도 △에너지 효율(Energy Efficiency) 프로젝트 △에너지 성과 계약 등의 에너지 절감 사업(ESCO)에 제3기관에 의한 M&V 검증이 확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에너지효율 정책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정책의 성과에 대해 이해관계자가 신뢰할 수 있는 M&V 방법이 논의되고 있다. 또 에너지효율개선 프로젝트에 대한 제3기관 검증 요구가 확산되고 있다.

CMVP는 국제 통용 에너지 효율 프로토콜인 IPMVP에 따라 에너지 절감량 산정, 에너지 효율화 개선 사업의 성과 검증 등 에너지 M&V를 수행할 수 있는 국제 자격이다.

IPMVP(International Performance Measurement and Verification Protocol)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에너지효율 M&V 프로토콜이다. KFQ 관계자는 "지난 4월 EVO와 MOU, 5월에는EVO 교육기관 협약을 체결하고,검증,교육,연구를 포괄하는 에너지M&V 전문기관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EVO(Efficiency Valuation Organization)는 IPMVP 출판과 국제 에너지효율 M&V 확산을 위한 미국 소재 비영리기관이다.





전지성 기자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