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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SK텔레콤과 서울시는 서울 중구 을지로 SK텔레콤 사옥에서 ‘자율주행 시대를 위한 정밀도로지도 기술 개발 및 실증 협약’을 체결하고, 올 하반기 내에 서울 시내 도로에서 버스와 택시가 자율주행으로 달릴 수 있는 환경을 함께 조성하기로 했다. (사진제공=SK텔레콤)


[에너지경제신문 정희순 기자] 서울시가 대중교통 분야에 5G 기술을 적용하는 세계 첫 도시가 될 전망이다.

23일 SK텔레콤과 서울시는 서울 중구 을지로 SK텔레콤 사옥에서 ‘자율주행 시대를 위한 정밀도로지도 기술 개발 및 실증 협약’을 체결하고, 올 하반기 내에 서울 시내 도로에서 버스와 택시가 자율주행으로 달릴 수 있는 환경을 함께 조성하기로 했다.

우선 양측은 세종대로, 강남대로, 남산1 · 2호 터널, 신촌로 등 서울 주요 도로를 달리는 버스 1600대와 일반 택시 100대에 5G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SK텔레콤은 올 하반기까지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5G 인프라를 해당 구간에 구축하는 작업을 벌인다.

이후 양측은 1700대의 버스와 택시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도로교통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초정밀 내비게이션 개발 △도로 등 교통시설물 관리 자동화 △교통정보 빅데이터 분석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고도화 등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센서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인공지능(AI) 기술로 분석하고, 이를 5G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HD맵에 반영하는 것이 주된 골자다. 이렇게 되면 그간 HD맵의 기능이 대폭 향상될 뿐만 아니라 업데이트에 드는 비용과 시간도 대폭 절감될 전망이다. SK텔레콤과 서울시는 향후 센서가 부착된 차량 대수를 5000대까지 확대해 서울 전역의 도로교통정보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아울러 SK텔레콤과 서울시는 이번 협력을 토대로 얻은 자율주행 인프라를 관련 업계에 개방해 자율주행 생태계 조성에도 힘을 모은다. SK텔레콤은 관련 정보를 HD맵 기술 개발 및 고도화에 활용하고, 서울시는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자율주행 관련 벤처 기업, 학계 등 필요한 기관에 배포할 계획이다.

SK텔레콤 최일규 B2B사업단장은 "커넥티드카는 막대한 데이터를 생성하는 만큼 초고속 · 초저지연 · 초연결이 가능한 5G 네트워크가 필수"라며 "SK텔레콤은 5G와 ADAS를 결합해 서울을 ‘5G 모빌리티 허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고홍석 도시교통실장은 "실시간 HD맵 업데이트 기술은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스마트 모빌리티 등 신산업의 초석"이라며 "SK텔레콤과 협력을 강화해 서울이 미래교통 시대에도 세계 도시를 선도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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