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계절·상황별 특성 자동 파악해 실시간 공기정보 제공

‘스마트 에어케어’ 화면 예시(사진=SK건설)


[에너지경제신문 오세영 기자] SK건설은 자동으로 지능형 공기정화시스템과 음성인식 인공지능을 입주민에게 선보이고 있다.

SK건설은 △‘스마트 에어케어’ △음성인식 인공지능 ‘누구(NUGU)’로 스마트홈 구현에 나섰다.

‘스마트 에어케어’는 SK건설이 SK텔레콤과 함께 개발한 지능형 공기정화시스템이다. 실내공기를 측정하는 공기모니터와 법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세대 환기시스템을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지능형 시스템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스마트 에어케어’는 입주자가 보다 쾌적한 실내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계절과 상황별 특성을 자동으로 파악해 입주자에게 실내 공기질 상태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실내 공기가 좋지 않을 경우 스마트폰을 이용해 세대에 설치된 환기시스템을 실시간으로 작동시킬 수 있다.

SK건설은 오는 2020년 입주 예정인 ‘공덕 SK리더스뷰’에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유해가스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공기질 센서를 전 세대에 기본 설치할 계획이다.

앞서 SK건설은 ‘과천 위버필드’와 ‘DMC SK뷰’에도 스마트 에어케어 서비스를 도입했다. 포항의 ‘두호 SK뷰 푸르지오’와 ‘동래3차 SK뷰’에는 천장형디퓨저를 통해 오염된 공기는 내보내고 깨끗한 공기를 공급해 쾌적한 실내공기를 유지하도록 돕는 전열교환형 세대 환기 시스템이 적용됐다.

음성인식 인공지능(AI)기기 ‘누구(NUGU)’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조명, 난방 및 가스밸브 조작 등의 기능을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추천기사


·  [창간30주년-진화하는 스마트홈-1] 삼성물산 ‘IoT 스마…

·  [창간30주년-진화하는 스마트홈-4] 우리집 공기 관리 똑똑…

·  [창간30주년-진화하는 스마트홈-5] 대림산업, 스마트하게…

·  [창간30주년-진화하는 스마트홈-2] 현대건설, ‘하이오티…

·  [창간30주년-진화하는 스마트홈-7] 포스코건설, 기술 3박…

·  [창간30주년-진화하는 스마트홈-8] 롯데건설, ‘10단계…

·  [창간30주년-진화하는 스마트홈-3] 대우건설, 현관부터 집…



[저작권 ⓒ에너지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

Copyright ⓒ ekn.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