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기아자동차가 이달 말 중국 1호 공장의 문을 닫기로 결정했다. 기아차는 앞서 중국 내 판매 급감으로 인해 구조조정 작업을 추진 중이었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사실상 생산이 중단된 둥펑위에다기아의 중국 장쑤성 옌청 1공장을 합작법인의 주주인 위에다 그룹에 장기임대해 주기로 했다.

이에 따라 1공장에서는 이달 말까지만 기아차 완성차를 생산한다. 올 2021년 상반기부터는 전기차 공장으로 전환해 위에다그룹의 자회사인 화런윈퉁이 전기차 위탁 생산공장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옌청 1공장은 지난 2002년 기아차(50%)와 둥펑자동차(25%), 위에다그룹(25%)이 합작 형태로 둥펑위에다기아를 세우면서 처음 만든 곳이다. 연간 생산 규모는 14만대 수준이다. 기아차는 이미 지난달 말 옌청 1공장 매각 작업을 시작해 인력 약 1000명 가운데 상당수를 전환 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둥펑위에다기아는 1공장에서 생산하던 중국 전략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즈파오(한국명 스포티지) 생산은 2공장으로 넘긴다. 중국 내 공장 구조조정 작업에 속도가 붙고 있다는 분석이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의 내연기관차 판매는 두 자릿수 감소세를 보이지만, 친환경차 시장은 성장하고 있다. 지난달에도 중국 전체 자동차 판매는 158만 2000대로 작년 동월 대비 12.5% 급감했으나 전기차는 9만 4000대로 1.6% 뛰었다. 다만 현대·기아차는 중국의 한국산 배터리 인증 문제 등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

둥펑위에다기아는 앞서 구조조정 의사를 내비치며 "중국 정부의 ‘듀얼 크레딧’ 정책을 준수하고, 미래 사업의 기초를 안정화하기 위해 1공장은 신에너지차(NEV) 전용 생산공장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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