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박성의 진짜유통연구소 소장·3R랩스 대표


샛별이 뜰 때가 가장 신선할 때라고 말하는 스타트업이 시작한 새벽배송이 이제는 수많은 개별업체들을 지나 유통 대기업까지 뛰어들면서 일반적인 배송형태가 되어 가고 있다. 물론 그전에도 신문, 우유, 요구르트 등의 정기배송은 새벽에 이루어져 왔었다. 그것이 전체 식품을 포함한 마트에서 구매할 상품군으로 확대되고, 서비스하는 업체들도 늘어났다.

처음 새벽배송을 낯설어 하던 이들도 늦은 저녁 혹은 밤에 주문해도 바로 다음날 새벽에 도착하는 서비스에 만족감을 느끼게 되고 지인들의 입소문과 광고 공세에 점차 이용자가 많아지고 있다. 소비자들 중에 1인가구와 맞벌이 부부, 특히 자녀를 양육하는 맞벌이 부부의 만족도가 높은데 늦은 퇴근 시간 때문에 어려웠던 장보기 걱정을 어느 정도 해소해줬기 때문이다.

산지의 신선한 상품, 일반 상점이나 마트에서 보기 힘든 다양한 구색의 아이템을 원하는 고객의 니즈도 확대해 주면서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 생산, 유통자의 시장을 확대해 주는 등 여러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위해 업체들은 새로운 상품을 발굴, 개발하게 되고 다시 소비가 늘어나서 해당 상품군의 시장이 커지는 선순환 구조가 생겨나고 있다. 새벽 배송을 위한 전문 물류업체도 증가하고 그에 따른 고용도 설비도 증가하고 있다. 당연하게도 늘어나는 고객을 공략하기 위해 새벽 배송 업체들도 점차로 증가하고 있다. 배송 수요를 맞추기 위해 많은 배송인력이 필요하게 됐고, 새로운 일거리가 늘어나고 있다.

스타트업에서 이커머스 대형 플랫폼으로 확장된 후 이제는 오프라인 유통 대기업까지 시장에 뛰어든 만큼 새벽배송 시장은 향후 점차 그 영향력과 규모를 키워 나갈 것으로 생각한다. 그에 따른 생산, 고용 유발 효과 등 경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 편의성과 관련 산업의 성장, 고용유발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지만 새벽배송의 이면에 여러 문제점도 같이 증가하고 있다. 우선 가장 이슈가 되는 부분이 보안, 안전과 관련된 문제이다. 새벽배송을 위해서는 공동현관문 비밀번호를 필수로 작성해야 한다. 낮~저녁 시간에 배송되는 일반 택배의 경우 보통 집 초인종을 누르는 경우가 많은데 말 그대로 새벽에 배송하는 만큼 벨을 누르기 보다는 공동현관문을 열고 들어와서 집문 앞에 놓고 가게 된다.

새벽배송 업체들은 시스템에서 비밀번호를 확인하고 배송이 완료되면 폐기한다고 하지만, 자주가는 곳의 비밀번호는 굳이 외우지 않아도 외워질 수밖에 없다. 배송을 하는 노동자들의 커뮤니티가 별도로 존재하고 거기에서 현관 비번이 공유되는 일도 있었다. 심지어 현관 비번이 잘못되어 있거나 적혀 있지 않을 경우 새벽에 벨을 눌러서 배송을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배송을 위해서 왔는데 배송을 못할 경우 수당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어떻게 든 배송을 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발생하는 것이 소음 문제다. 일반적으로 새벽배송 시간은 자정부터 새벽 6시 까지다. 늦은 밤 배송을 위해 움직이는 소리가 자고 있지 않은 사람과 새벽 단잠을 방해하는 경우가 생긴다. 대량의 물건을 운반하는 만큼 수레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그 소리에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다. 사실 소음이 큰 곳은 배송지가 아니라 새벽배송을 위해서 도심에 위치한 물류센터에서 발생하는 차량, 운반 소음이다. 물류센터에서 배송을 위해 정리한 상품을 받아서 배송을 하기 위해 수십대의 차량이 몰려서 움직이는 만큼 새벽배송 출고 시간에 큰 소음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주변 거주자들이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고용 측면에서도 고용의 질이 높지 않은 문제가 있다. 새벽배송은 전문 배송인력이 아니라 일반인들을 활용하여 배송서비스를 하는 프로세스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물량에 따라 일거리가 유동적이며 그 건당 배송 단가도 점차로 낮아지고 있다. 한 업체의 경우 초기 배송단가에 비해 현재 배송 단가가 거의 절반수준으로 낮아졌다.

기존에 없던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는 새벽배송은 그 편리함에 따른 긍정적인 부분과 그 이면에 위험과 불편이 공존하고 있다. 아직 시장이 초기단계인 만큼 서비스는 개선하되, 나의 편리함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주변인이 줄어드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고민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 ⓒ에너지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

Copyright ⓒ ekn.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