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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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 대상 차량 이미지. (사진=국토교통부)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제네시스), BMW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에프엠케이 등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2개 차종 1만 81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8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제네시스(EQ900 3851대, G80(DH) 1129대)의 경우 오일 공급관과 호스 연결부 위치불량으로 오일 미세 누유가 발생할 가능성이 드러났다. 이로 인해 품질개선을 위해 무상수리를 실시했으나, 추가 조사 결과 지속 운행 시 과다 누유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을 실시한다.

BMW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535i 등 2671대의 경우 생산공정상 오류가 나타났다. 저압연료펌프 연결부의 발열로 주변 연료가 누설돼 시동꺼짐 현상 등이 발생할 수 있음이 확인됐다. 이는 2016년 당시 같은 사유로 리콜이 실시된 바 있으며, 결함 가능성 차량이 추가 확인돼 금번 리콜대상에 포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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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 대상 차량 이미지. (사진=국토교통부)



또 M3모델 290대에서는 차량의 진동과 전기장치 사용에 따른 높은 부하로 배터리 케이블 접촉단자의 주석 도금이 마모될 가능성이 파악됐다. 전자장비 미작동 등으로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컨티넨탈 1930대는 전자식 도어래치의 정류자 표면(전류의 방향 변경 공급장치)이 오염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주행중 도어 열림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이를 예방하기 위해 결함시정에 들어간다.

또 몬데오 차량 916대의 경우 리어테일 램프의 안전기준에 부적합해 리콜을 실시한다. 안전기준 부적합에 대한 과징금도 부과할 예정이다. 이 차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42조에 상응하는 UN R7(Rear Position Lamp)에서 정하는 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프엠케이(FMK)에서 수입·판매한 M145 26대는 에어백 내부 ECU(전자제어장치) 내부 납땜 불량이 확인됐다. 에어백 전개상태를 정확히 감지되지 않은 결함 가능성이 파악됐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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