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소재부품산업의 일본 의존도가 점진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본의 한국 의존도는 오히려 올라간 것으로 나타났지만 여전히 한국의 대일 의존도가 일본의 대한 의존도보다 4배 가까이 높았다.
28일 한일경상학회에 따르면 이홍배 동의대 무역·유통학부 교수는 ‘한국 소재부품의 대일본 무역적자 축소 원인 고찰’ 논문에서 한국 소재부품산업은 만성적으로 일본에 높은 의존도를 보였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국의 기술력 제고 노력 등에 힘입어 양국 산업구조가 변화하고 있다고 덧붙엿다.
이 교수는 일본 소카(創價)대에 유학하고 꾸준히 한일 산업에 대해 연구해온 대표적인 ‘지일파’ 학자다.
한국 소재부품의 세계를 상대로 한 무역흑자는 2000년 93억달러에 불과했지만 2005년 227억달러, 2010년 779억달러, 2015년 1050억달러, 2017년 1137억달러 등 빠르게 늘었다.
하지만 일본에는 유독 약한 모습을 보였다. 한국 소재부품산업은 일본과의 무역에서 한 번도 흑자를 낸 적이 없다. 2017년 한국 소재부품의 대일 무역적자는 160억달러를 기록했다. 전체 대일 무역적자에서 소재부품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56.5%에 달한다.
다행스러운 점은 대일 무역적자가 점차 줄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 소재부품의 대일 무역적자는 2000년 103억달러에서 2010년 242억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으나 이후 점차 적자 폭이 줄면서 2017년 160억달러까지 감소했다.
2000∼2017년 전체 대일 무역적자에서 소재부품이 차지하는 비중도 91.2%에서 56.5%로 줄었다.
이 교수는 "과거와 달리 양국 간 무역 관계가 일방적인 의존구조에서 탈피해 쌍방향적 의존구조로 전환됐음을 의미한다" 말했다.
28일 한일경상학회에 따르면 이홍배 동의대 무역·유통학부 교수는 ‘한국 소재부품의 대일본 무역적자 축소 원인 고찰’ 논문에서 한국 소재부품산업은 만성적으로 일본에 높은 의존도를 보였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국의 기술력 제고 노력 등에 힘입어 양국 산업구조가 변화하고 있다고 덧붙엿다.
이 교수는 일본 소카(創價)대에 유학하고 꾸준히 한일 산업에 대해 연구해온 대표적인 ‘지일파’ 학자다.
한국 소재부품의 세계를 상대로 한 무역흑자는 2000년 93억달러에 불과했지만 2005년 227억달러, 2010년 779억달러, 2015년 1050억달러, 2017년 1137억달러 등 빠르게 늘었다.
하지만 일본에는 유독 약한 모습을 보였다. 한국 소재부품산업은 일본과의 무역에서 한 번도 흑자를 낸 적이 없다. 2017년 한국 소재부품의 대일 무역적자는 160억달러를 기록했다. 전체 대일 무역적자에서 소재부품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56.5%에 달한다.
다행스러운 점은 대일 무역적자가 점차 줄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 소재부품의 대일 무역적자는 2000년 103억달러에서 2010년 242억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으나 이후 점차 적자 폭이 줄면서 2017년 160억달러까지 감소했다.
2000∼2017년 전체 대일 무역적자에서 소재부품이 차지하는 비중도 91.2%에서 56.5%로 줄었다.
이 교수는 "과거와 달리 양국 간 무역 관계가 일방적인 의존구조에서 탈피해 쌍방향적 의존구조로 전환됐음을 의미한다"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