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장기집권 길 연 푸틴...코로나·경기침체·유가폭락 ‘난…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장기집권 길을 열어줄 헌법 개정 국민투표가 통과됐다. 전문가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이에 따른 경기침체, 그리고 유가 폭락을 푸틴 대통령이 직면한 3대 난제로 꼽고 있다. 최근 실시된 개헌 국민투표가 78%의 압도적인 찬성률로 통과됨에 따라 현재 네 번째 임기를 수행 중인 푸틴 대통령은 2024년과 2030년 대선에 재출마해 2036년까지 장기집권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푸틴 대통령은 국영방송 연설에서 "국민투표 결과는 국민의 대다수가 우리가 일을 더 잘할 수 있다고 믿는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지방자치단체부터 대통령까지 정부는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확신이 옳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최선을 다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투표율이 68%에 이른다며, 승리를 선언했다.하지만 전문가들은 장기집권의 길을 연 푸틴 대통령의 앞길이 결코 순탄치 않다고 지적했다. 드미트리 트레닌 모스크바 카네기센터 소장은 NBC방송에서 "푸틴 대통령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면서 "그중 일부는 매우 근본적인 난제"라고 밝혔다.당장 풀어야할 난제는 코로나19다. 러시아의 확진자 수는 미국과 브라질에 이어 가장 많은 65만 5000명에 육박하며, 사망자도 9500명을 넘어섰다.더 큰 난제는 경제침체로 러시아는 거의 10년째 경기가 침체의 늪에서 허덕이고 있다. 이로 인해 국민 대다수의 생활 수준이 꾸준히 낮아지고 있다고 트레닌 소장은 지적했다. 코로나19로 여행이 중단되고, 공장들이 가동을 멈추면서 유가가 곤두박질친 것도 타격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해 글로벌 시장에서 루블화의 가치가 떨어져 러시아 물가에 영향을 주고 있다. 한편, 그리고리 유딘 모스크바 고등경제학교 사회학자는 에코 모스크비 라디오의 웹사이트에 실은 사설에서 "개헌투표와 투표율 공개의 진정한 목적은 푸틴 대통령에게 관료제와 엘리트들을 압박할 수 있는 힘을 부여하는 데 있다"고 지적했다.그는 러시아 정치권은 지난 2년간 국민들의 반발이 고조되자 푸틴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불만감을 보였고, 이에 따라 체제 기반이 흔들리는 상황이었다고 주장했다.유딘은 "푸틴 대통령은 그들이 체제 운영능력에 대해 의심하기 시작할 것으로 우려했다"면서 "개헌투표는 푸틴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거두고 있는 회의적인 중산층과 체제 내 잠재적 반대자를 압박하기 위한 도구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그러면서 "개헌투표 결과는 그가 여전히 광범위한 다수의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發 충격으로 뉴욕 맨해튼 집값 18% 폭락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의 여파로 고가 주택이 많은 미국 뉴욕 맨해튼의 부동산 시장이 역대급 하락세를 기록했다. 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미 부동산 업체 더글러스 엘리먼은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2분기 맨해튼 아파트 매매건수가 작년 동기대비 54%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소 30년만에 가장 큰 감소폭이다. 심지어 지난달만 보면 작년 동기보다 무려 76% 줄었다. 2분기에 거래된 맨해튼 아파트 중위가격은 작년 2분기보다 17.7% 떨어진 100만 달러(약 12억원)를 기록했다.10년 만의 최대 하락폭이다. 지난 분기 맨해튼의 아파트 중위가격은 서울에서 한강 이남 11개구 아파트값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떨어진 셈이다. 국민은행의 6월 KB주택가격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강남 11개구의 아파트 중위가격은 11억 6345만원이었다.다만 뉴욕에서 코로나19 급증세가 꺾이고 단계별 경제 정상화가 시작되면서 부동산 시장도 조금씩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NYT는 2분기 봉쇄조치 탓에 아파트 내부를 직접 보기 어려웠던 잠재적 구매자들의 억눌린 수요가 3분기에는 매매시장 회복을 견인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실제 부동산 데이터업체 어반딕스에 따르면 지난 6월 넷째 주에만 550건의 매물이 새로 등록됐는데 이는 작년 동기대비 거의 2배 오른 수준이다. 변수는 코로나19로 달라진 주택 수요자들의 취향이다. 야외 공간과 ‘홈 오피스’를 갖춘 아파트를 찾는 수요자들이 급증하는 반면 엘리베이터나 로비에서 다른 입주민과 접촉할 가능성이 큰 대형 아파트는 잘 팔리지 않는다고 중개업자들은 전했다.부동산중개업체 브라운 해리스 스티븐스의 베스 프리드먼 대표는 "학교가 어떻게 되느냐에 달렸다"면서 만약 가을 학기에도 원격수업이 계속된다면 맨해튼을 떠났던 학부모들이 당분간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또다른 부동산 데이터업체인 GS 데이터 서비스의 게럿 더데리안 대표는 "부동산 시장은 내년 1분기에 정상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그러나 이러한 예측은 코로나19의 재확산과 주(州) 정부의 세금 인상 여부에 좌우될 것"이라고 밝혔다.

달아오르는 생수 시장...오리온·LG생건 참전 "판 커진다"

여헌우 기자 / 2019-10-20 10:05:56

대형마트 생수 판매대. 사진=연합


[에너지경제신문=여헌우 기자] 음료 업계에서 ‘생수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국내 생수 시장 규모가 수년째 고속 성장하면서 이를 겨냥한 업체간 경쟁이 치열해진 것이다. 제주 삼다수, 롯데 아이시스, 농심 백산수 등이 ‘3강 구도’를 형성한 가운데 오리온과 LG생활건강 등이 도전장을 내민 상태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오리온은 생수 시장 진출을 위한 담금질을 마치고 신제품 출시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오리온은 제주용암수의 지분을 꾸준히 인수한 뒤 약알칼리성 미네랄워터 ‘오리온제주용암수’를 준비했다. 당초 오는 22일 신제품을 공식 출시할 계획이었지만, 아직 생산라인이 원만히 운영되지 않아 일정을 연기했다.

오리온은 제주용암수에 ‘프리미엄 생수’ 이미지를 입힌다는 구상이다. 에비앙 등 해외 유명 브랜드들과 직접 경쟁하며 해외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한다. 업체 측은 제주용암수를 내놓으며 ‘기능성 물 사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LG생활건강 역시 울릉군과 힘을 모아 생수 제작에 나선다. 울릉군은 앞서 추산용천수를 대표 생수 브랜드로 키우기 위해 개발 허가를 취득한 뒤, LG생활건강을 민간사업자로 선정했다.

지방자치단체가 의지를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는데다 대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유통망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업계의 시선이 쏠린다. LG생활건강의 제품명은 ‘울릉샘물’이 될 전망이다. 이르면 내년 국내 시장에 정식 출시된다.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생산·판매하는 ‘제주삼다수’는 국내 생수 시장에서 40% 가량의 점유율로 1위를 달리고 있다.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와 농심 ‘백산수’ 등이 삼다수와 함께 3강 구도를 형성 중이다. 하이트진로음료 ‘석수’, 해태 ‘평창수’, 풀무원의 ‘풀무원샘물’ 등도 경쟁 상대다.

특히 최근 유통 업계를 중심으로 가격 인하 경쟁에 불이 붙어 PB상품들도 견제해야 하는 상태다.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은 각각 ‘이마트 국민 워터’, ‘온리 프라이스 미네랄 워터’, ‘바른 샘물’ 등을 선보이며 초저가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처럼 생수 시장에 시선이 쏠리는 이유는 성장성이 뚜렷하기 때문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생수 판매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연평균 11% 가까이 성장했다고 분석했다. 2017년 기준 생수 생산액은 7606억 원 수준이다.

닐슨코리아도 생수의 소매점 매출액이 지난해 기준 8315억 원에 이른다고 진단했다. 온라인으로 제품을 배송 받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시장 규모는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는 올 2023년 국내 생수 시장 규모가 2조 원을 넘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업계 한 관계자는 "1인 가구가 늘어나는데다 배송 서비스가 확산되며 생수를 마시는 소비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각 업체들이 초저가 생수부터 프리미엄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제공하고 있는 이유"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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