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국민·BC카드 등 개인사업자 대상 신용평가사업 돌입
▲국내 카드사가 신용평가사업(CB)에 뛰어들고 있다 |
[에너지경제신문=김아름 기자] 국내 카드사가 신용카드 사업 위축에 대비한 새로운 돌파구 찾고자 신용평가사업(CB·Credit Bureau)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앞으로 가맹점 수수료 인하가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새로운 먹거리 창출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신한카드 등 카드사 일부는 신용평가사업에 돌입,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8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BC·롯데·우리·하나카드)가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CB 사업 진출, 또는 시작을 위한 검토 단계에 들어갔다. 신용카드가 지닌 자료를 기반으로 전문적인 평가 체계를 만들어 개인사업자와 소상공인 등의 가치평가 등을 보다 체계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달 1일 신한카드는 개인사업자 CB사업인 ‘마이크레딧’을 시작하며 카드사 CB사업의 포문을 열었다.
해당 서비스는 지난 4월 금융위원회가 1차로 선정한 혁신 금융 서비스 사업이다. 신한카드 2500만명 고객과 440만 개인사업자의 빅데이터에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외부 축적 데이터로 결합해 가맹점 매출 규모나 변동 추세, 업종과 지역 상권 성장성 등을 분석, 개인 사업자의 상환능력을 평가하는 신용평가모형과 가맹점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매출 추정 모형으로 구성 돼 있다.
신한카드는 이 사업으로 영세 사업자의 매출 규모까지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민카드 |
신한카드 외에 KB국민카드와 BC카드 역시 CB사업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지난 6일 금융위의 혁신금융서비스 심사에 통과하면서 KB국민카드와 비씨카드 역시 개인사업자의 가맹점 정보 등을 수집, 특화 신용평가 등급을 생성하는 서비스를 낼 수 있게 된 것이다.
KB국민카드는 내년 7월 서비스 출범을 목표로 진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자사 계열사를 대상으로 같은 해 5월 시범 서비스를 실시, 개인사업자와 컨설팅 등으로 다양한 부가서비스 등을 개발해 확대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KB국민카드는 지난 1일 한국기업데이터(KED)와 개인사업자 특화 신용평가 모델 개발과 상품 출시 등을 위한 ‘개인사업자 CB 사업 공동 추진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BC카드 또한 내년 6월 서비스를 시작하고자 지난 8월 ‘가맹점통계정보 서비스’를 운영하는 등 준비 작업에 한창이다. 비씨카드는 국내 최대 규모의 가맹점과 국제 브랜드 네트워크를 보유한 만큼 신용평가 체계를 더욱 정교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현대카드와 삼성카드 등 나머지 카드사들 역시 CB사업 진출을 위한 움직임에 작업에 착수했다.
현대카드는 내년 4월 개인사업자 사업자금 마련을 위한 원스톱 플랫폼을 출시할 방침이며 하나카드는 NICE평가정보와 협약, 가맹점 매출 규모와 상권 분석 정보를 반영한 ‘개인사업자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카드와 롯데카드, 우리카드도 혁신금융서비스 등으로 개인사업자 CB 사업 진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업계는 카드사의 CB사업과 관련 시장 확장과 가능성 등에 긍정적 반응이다.
그간 개인사업자 등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독립된 CB 모델인 없는 것은 물론, 이들의 신용 관리가 미흡해 제 1금융권을 이용하기 힘들었다. 그러나 카드사에서 지난 자료를 토대로 카드사의 CB를 이용하면 이들의 대출이 더 늘어날 수 있다. 이에 카드사는 안정적으로 이들을 관리하고자 리스크 관리에 공을 들인다는 방침이다.
그러면서 더 정교한 사업 진행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현재 데이터 산업을 활성화하는 ‘신용정보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이 답보 상태에 있음으로 한계에 부딪힐 우려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개인사업자나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CB사업이 카드사 전체로 범위가 넓혀지면 사업자금 확대와 금리 인하 등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개인사업자의 금융서비스 이용 편익이 증대될 가능성이 높다"라며 "아울러 리스크 관리로 사업자 부실 감소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허나, 법적으로 그 수준이 제한적이다 보니 한계가 남아 있는 것은 안타깝다"라며 "제도적 방안 마련이 조속히 이뤄지길 바랄 뿐이다"라고 아쉬움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