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윤석헌 "은행권, 자금공급 확대와 비금융서비스 적극 지원" 당부


자영업자

자료=금융감독원.


[에너지경제신문=송두리 기자] # 카페와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자영업자 A씨는 최근 신한은행의 자영업자 경영컨설팅을 받고 변화된 모습을 체감하고 있다. 13년 넘게 카페와 레스토랑을 운영하다 한동안 매출 정체 상태에 빠졌는데, 컨설팅 후 영업시간을 늘렸고 매출이 증가하는 결과를 얻었다. 기존에는 마케팅 지식이 없어 현수막이나 배너에 광고에 의존해 홍보 효과도 낮았는데, 컨설팅 후 ‘넛지’ 체험으로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고, SNS 이벤트를 마케팅에 활용해 광고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 그동안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던 매장도 새롭게 인테리어 해 신규고객 유치에도 성공하고 있다.

국내 16개 은행에서 제공하는 자영업자에 대한 경영컨설팅을 찾는 자영업자들이 최근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은행들은 본점 전담부서 또는 지역별 컨설팅센터에서 창업·상권분석·경영자문·금융상담 등 경영컨실팅을 제공하고 있다.

1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은행의 자영업자 대상 컨설팅 실시건수는 1128건으로 전년 동기 616건에 비해 83.1% 늘었다. 형태별로는 창업 822건, 세무 175건, 기타 36건 등이다.

국내 자영업자는 지난 6월말 기준 685여만명으로 일자리의 25%를 차지하고 있다. 생존률은 낮은 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창업 후 5년 생존률은 27.9%에 불과하다. 업종별로는 도·소매업 24.2%, 음식·숙박업 17.9% 등이다.

이에 금감원과 은행권은 창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해 경영컨설팅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경영컨설팅 센터를 두고 운영하고 있는 곳은 11월 기준 총 7개 은행으로 25개소를 운영 중이다. 국민은행이 13개소로 가장 많았고 우리은행 5개소, 신한은행 3개소, IBK기업은행 2개소, 부산은행 1개소, BNK경남은행 1개소 등이다.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앞줄 왼쪽 다섯번째),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앞줄 왼쪽 네번째),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앞줄 왼쪽 여섯번째) 등 은행권 자영업자 경영컨설팅 우수사례 발표 참석자들이 13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송두리 기자)


금감원은 13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은행권 자영업자 경영컨설팅 우수사례 발표 및 토론회’를 개최하고 은행별 경영컨설팅 우수사례 전시와 관련 은행 직원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Sh수협은행, 부산은행, DGB대구은행 등이 우수 경영컨설팅 사례를 전시했다.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허인 국민은행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빈대인 부산은행장, 이형석 한국사회적경영연구원장 등이 참석해 전시를 관람했다. 우수사례 발표 시간에는 국민은행과 부산은행, 신한은행이 경영컨설팅에 성공한 사례를 설명했다.

이후 현장 전문가들이 모여 자영업자 경영컨설팅의 더 나은 방향을 찾기 위한 토론 시간을 가졌다. 토론회는 이형석 한국사회적경영연구원장 사회로, 신훈 한국외식원중앙회 실장, 강계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실장, 김재관 국민은행 부장, 방석민 부산은행 부장, 손유승 신한은행 부부장, 성수용 금융감독원 포용금융실장 등이 패널로 참석해 진행됐다.

민병두 위원장은 축사에서 "이번 우수사례 전시와 토론회가 은행권이 자영업자의 금융애로에 좀 더 귀기울이고, 현장의 시각에서 해법을 찾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국회에서도 자영업자의 실질적 어려움 해소를 위한 예산 확보, 정책제안, 법률 제정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석헌 원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은행권이 자영업자에 대한 자금공급 확대라는 금융 본연의 역할에서 더 나아가 자영업자의 성공적인 창업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경영컨설팅 등 비금융서비스를 적극 지원해주길 바란다"며 "금감원 또한 은행권과 협업해 자영업자 지원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저작권 ⓒ에너지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

Copyright ⓒ ekn.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