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알짜' JT저축은행, M&A 시장 매물로...흥행은?
[에너지경제신문=나유라 기자] 일본계 금융지주사인 J트러스트그룹이 JT저축은행을 매각하기로 했다. JT저축은행은 현재 매물로 나온 다른 중소형 저축은행보다 포트폴리오가 탄탄한 만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를 뚫고 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2일 금융권에 따르면 J트러스트그룹은 JT저축은행 지분 100%를 매각하기로 하고 매각 자문사인 김앤장 법률사무소를 통해 잠재적 매수 후보자들에게 투자설명서(IM)를 배포했다.J트러스트그룹은 최근 코로나19로 그룹 내 해외법인의 상황이 녹록치 않은 만큼 JT저축은행을 매각해 유동성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J트러스트그룹은 과거 JT저축은행과 JT친애저축은행을 합병하려고 했지만 영업구역 확대에 대한 규제로 인해 이를 철회했다. JT저축은행은 경기, 전라도를 영업구역으로 두고 있고, JT친애저축은행은 전라도, 충청권, 에서 영업을 하고 있다. 이에 두 회사는 영업구역은 물론 인력 등도 다소 중복된다.JT저축은행은 기존에 매물로 나온 다른 저축은행과 달리 알짜 매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가령 지난해 일본 금융그룹 오릭스코퍼레이션이 경영권 매각을 추진한 OSB저축은행의 경우 사업 포트폴리오가 담보부 대출에 집중돼 있다. 반면 JT저축은행은 2015년 J트러스트그룹에 인수된 이후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실적 역시 빠르게 성장했다. JT저축은행의 총자산은 2015년 말 4297억원에서 작년 말 기준 1조4164억원으로 230% 급증했고, 당기순이익 역시 2015년 말 11억원에서 작년 말 181억원으로 10배 이상 성장했다. 작년 말 기준 총수신 1조2596억원, 총여신 1조1817억원을 기록했다. 임직원 수는 234명이다. JT저축은행은 J트러스트그룹에 인수되기 전만 해도 포트폴리오가 햇살론이나 신용대출 등 일반 가계대출 쪽으로 치우쳐져 있었지만, 현재는 개인신용대출, 할부금융, 중소기업 대출 등으로 다변화돼있다. 연체대출비율도 작년 말 현재 2.15%로 양호한 수준을 기록했다.다만 코로나19 여파로 주요 기업들이 MA에 나서기보다는 현금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점은 JT저축은행의 흥행에 변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국내 한 금융권 관계자는 "현재 시중에 나온 대부분의 저축은행들은 총자산이 5000억원 미만이고, 연체율도 상당히 높은 편"이라며 "JT저축은행은 매년 200억원 수준의 꾸준한 실적을 내고 있고 인원도 크지 않은 만큼 그간 저축은행 인수를 염두하던 잠재적 후보군들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인수전에 뛰어들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초단기 비 예보 1시간→10분 단위로 단축
[에너지경제신문 최윤지 기자] 기상청이 1시간 단위로 제공되던 초단기 강수 예측정보를 10분 단위로 단축했다.기상청 1일부터 ‘10분 단위의 강수량 정보’를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10분 단위의 강수량 정보를 이용하면 강수의 시작과 종료 시점과 강수가 강해지고 약해지는 변화를 10분 단위로 알 수 있다. 이번 개선을 통해 ‘초단기 강수예측정보’의 강수량정보는 1시간 단위에서 10분 단위로 상세화해 12시간까지 국민이 이해하기 쉽도록 그래프 형태로 제공된다.10분 단위의 강수량 정보는 기상청 날씨누리 사이트와 모바일 웹, 날씨알리미앱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날씨누리 첫 화면 ‘강수’ 선택 시 보이는 우리나라 지도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지점을 선택하면 확인할 수 있다.초단기 강수 예측정보는 현재 강수 현황을 가장 빠르게 반영한 예측정보로, 지난해 7월부터 국민 편익 증대와 재해대응을 위해 6시간까지의 강수예측정보를 지도 위에 영상 형태로 제공해 왔다.지난해 12월에는 날씨누리 전면개편에 맞춰 지도 위 사용자 선택에 따라 12시간까지 확장된 강수예측정보를 제공했다.이번에 1시간 단위에서 10분 단위의 강수량 정보로 변경해 제공함으로써, 초단기 강수 예측정보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10분 이내에 변화가 크지 않은 △기온 △바람 △습도 등 기상요소에 대해서는 방재기상정보시스템을 통해 방재 관계기관에 우선으로 제공한 후, 향후 대국민 서비스로 확대할 예정이다.기상청은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국민이 원하는 상세한 수준의 예보를 제공하기 위해 예보체계를 단계적으로 전환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현재 3시간 단위로 제공되는 단기예보를 1시간 단위로 상세화할 예정이다.김종석 기상청장은 "국민의 날씨예보 활용도를 높이고 위험기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더욱 상세화된 예보가 제공돼야 한다"며 "국민이 원하는 수준의 상세예보 제공을 위해 지속해서 예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대차, 美서 '툴레'와 파트너십…"SUV 판매 확대 기대"

송재석 기자 / 2019-11-14 09:56:31

자전거 랙, 루프트 랙 등 액세서리 구매
해외 다른 시장서도 파트너십 확대 전망

미국 소비자가 현대차 코나에 '툴레'의 루프트랙을 장착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 미국법인이 세계적인 자동차 운송수단 제작업체 '툴레(THULE)'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현대차는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법인을 통해 툴레와 파트너십을 계약을 체결하고, 서비스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차 차량을 구매한 고객들이 차량용 자전거 랙, 루프랙, 겨울 및 수상 스포츠 랙 및 기타화물 운반 바구니 액세서리 등을 현대차 딜러를 통해 구매할 수 있게 됐다.  

툴레는 전세계 140여개국에서 루프랙, 자전거 랙, 수상 및 겨울 스포츠 캐리어, 루프 박스, 컴퓨터 및 카메라 가방, 스포츠 가방, 어린이용 자전거 좌석 및 트레일러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 세계적인 기업이다.  

현대차는 SUV 라인업 확대와 맞물려 툴레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판매확대에 탄력을 받게 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툴레의 제품이 계절과 상관없이 현대차 구매자들에게 엑티브한 야외 라이프 스타일에 어울리는 제품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SUV라인업 확대와 맞물려 한국과 미국 외에 툴레와의 파트너십을 확장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관계자는 "툴레와 파트너십은 팰리세이드 및 베뉴와 같은 신규 모델을 포함한 SUV라인을 확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액세서리 파트너십은 캠핑이나 아이들의 축구 장비를 위한 여분 등 많은 공간을 필요로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극대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툴레 관계자도 "현대차와의 새로운 파트너십 체결에 대해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툴레의 솔루션은 현대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현대차 소유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에너지경제신문 송재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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