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장기집권 길 연 푸틴...코로나·경기침체·유가폭락 ‘난…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장기집권 길을 열어줄 헌법 개정 국민투표가 통과됐다. 전문가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이에 따른 경기침체, 그리고 유가 폭락을 푸틴 대통령이 직면한 3대 난제로 꼽고 있다. 최근 실시된 개헌 국민투표가 78%의 압도적인 찬성률로 통과됨에 따라 현재 네 번째 임기를 수행 중인 푸틴 대통령은 2024년과 2030년 대선에 재출마해 2036년까지 장기집권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푸틴 대통령은 국영방송 연설에서 "국민투표 결과는 국민의 대다수가 우리가 일을 더 잘할 수 있다고 믿는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지방자치단체부터 대통령까지 정부는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확신이 옳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최선을 다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투표율이 68%에 이른다며, 승리를 선언했다.하지만 전문가들은 장기집권의 길을 연 푸틴 대통령의 앞길이 결코 순탄치 않다고 지적했다. 드미트리 트레닌 모스크바 카네기센터 소장은 NBC방송에서 "푸틴 대통령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면서 "그중 일부는 매우 근본적인 난제"라고 밝혔다.당장 풀어야할 난제는 코로나19다. 러시아의 확진자 수는 미국과 브라질에 이어 가장 많은 65만 5000명에 육박하며, 사망자도 9500명을 넘어섰다.더 큰 난제는 경제침체로 러시아는 거의 10년째 경기가 침체의 늪에서 허덕이고 있다. 이로 인해 국민 대다수의 생활 수준이 꾸준히 낮아지고 있다고 트레닌 소장은 지적했다. 코로나19로 여행이 중단되고, 공장들이 가동을 멈추면서 유가가 곤두박질친 것도 타격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해 글로벌 시장에서 루블화의 가치가 떨어져 러시아 물가에 영향을 주고 있다. 한편, 그리고리 유딘 모스크바 고등경제학교 사회학자는 에코 모스크비 라디오의 웹사이트에 실은 사설에서 "개헌투표와 투표율 공개의 진정한 목적은 푸틴 대통령에게 관료제와 엘리트들을 압박할 수 있는 힘을 부여하는 데 있다"고 지적했다.그는 러시아 정치권은 지난 2년간 국민들의 반발이 고조되자 푸틴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불만감을 보였고, 이에 따라 체제 기반이 흔들리는 상황이었다고 주장했다.유딘은 "푸틴 대통령은 그들이 체제 운영능력에 대해 의심하기 시작할 것으로 우려했다"면서 "개헌투표는 푸틴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거두고 있는 회의적인 중산층과 체제 내 잠재적 반대자를 압박하기 위한 도구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그러면서 "개헌투표 결과는 그가 여전히 광범위한 다수의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發 충격으로 뉴욕 맨해튼 집값 18% 폭락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의 여파로 고가 주택이 많은 미국 뉴욕 맨해튼의 부동산 시장이 역대급 하락세를 기록했다. 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미 부동산 업체 더글러스 엘리먼은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2분기 맨해튼 아파트 매매건수가 작년 동기대비 54%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소 30년만에 가장 큰 감소폭이다. 심지어 지난달만 보면 작년 동기보다 무려 76% 줄었다. 2분기에 거래된 맨해튼 아파트 중위가격은 작년 2분기보다 17.7% 떨어진 100만 달러(약 12억원)를 기록했다.10년 만의 최대 하락폭이다. 지난 분기 맨해튼의 아파트 중위가격은 서울에서 한강 이남 11개구 아파트값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떨어진 셈이다. 국민은행의 6월 KB주택가격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강남 11개구의 아파트 중위가격은 11억 6345만원이었다.다만 뉴욕에서 코로나19 급증세가 꺾이고 단계별 경제 정상화가 시작되면서 부동산 시장도 조금씩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NYT는 2분기 봉쇄조치 탓에 아파트 내부를 직접 보기 어려웠던 잠재적 구매자들의 억눌린 수요가 3분기에는 매매시장 회복을 견인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실제 부동산 데이터업체 어반딕스에 따르면 지난 6월 넷째 주에만 550건의 매물이 새로 등록됐는데 이는 작년 동기대비 거의 2배 오른 수준이다. 변수는 코로나19로 달라진 주택 수요자들의 취향이다. 야외 공간과 ‘홈 오피스’를 갖춘 아파트를 찾는 수요자들이 급증하는 반면 엘리베이터나 로비에서 다른 입주민과 접촉할 가능성이 큰 대형 아파트는 잘 팔리지 않는다고 중개업자들은 전했다.부동산중개업체 브라운 해리스 스티븐스의 베스 프리드먼 대표는 "학교가 어떻게 되느냐에 달렸다"면서 만약 가을 학기에도 원격수업이 계속된다면 맨해튼을 떠났던 학부모들이 당분간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또다른 부동산 데이터업체인 GS 데이터 서비스의 게럿 더데리안 대표는 "부동산 시장은 내년 1분기에 정상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그러나 이러한 예측은 코로나19의 재확산과 주(州) 정부의 세금 인상 여부에 좌우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기업, 사내벤처 육성 '붐'...신사업 발굴·조직 유연화 '일거양득'

이종무 기자 / 2019-12-02 16:26:15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서울 R&D캠퍼스에 입주한 스타트업들이 아이디어를 나누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이종무 기자] # 이훈 씨는 1년 전 지능형 전력망 사업 분야 스타트업 ‘에바’를 창업했다. 이동식 전기자동차 충전기를 개발중인 에바는 지난해 11월 법인 설립 후 8개월만에 네이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슈미트 등 3곳에서 12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지난달에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제주도에서 관련 사업자로 선정돼 내년부터 2년간 실증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3억 원도 안 되는 자본금으로 3명의 공동 창업자로 시작한 에바는 벌써 직원이 8명으로 늘었다.

에바는 2017년 삼성전자 C랩에서 시작했다. C랩은 삼성전자가 임직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창의적 조직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도입한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이다.



◇ 실험에서 시작한 프로그램…경영 한 축으로

글로벌 기업에 불고 있는 ‘사내벤처 육성 바람’이 국내 대기업에도 빠르게 안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창의적인 문화를 조직에 도입하기 위한 고민에서 출발한 사내벤처가 이제는 기업 경영의 한 축으로 주목 받고 있다.

기술의 고도화와 기술 경쟁 격화, 글로벌 저성장 기조 등 이른바 ‘성장의 벽’이 현실화하고 있는 가운데 사내벤처 도입으로 신사업을 발굴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글로벌 산업을 이끌고 있는 국내 대기업들이 스타트업 요람으로 떠오르는 모습이다.

삼성전자는 2012년 12월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C랩을 처음 도입했다. 엄격한 조직문화, 과도한 업무량, 철저한 성과주의 등이 만연한 분위기 속에서 시작한 일종의 실험이었다.

2015년 8월 사내벤처가 스타트업으로 독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핀오프(분사) 제도를 도입했는데, 제도 도입 이후 4년만에 145명의 임직원이 스타트업에 도전해 40개 기업을 창업했고 200여 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 등 국내 경기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다.

실제 C랩에서 스핀오프한 스타트업 중에는 에바 이외에도 에임트, 이투이헬스, 링크플로우 등이 국내외에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에임트는 얇지만 단열 성능이 10배 높은 진공 단열재를 판매하며 국내 유통 대기업에 친환경 신선식품 패키지를 공급하는 등 올해만 50억여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투이헬스는 지난달 미국의 1차 의료기관들과 서비스 계약을 성사시키며 미 의료 시장에 진출했다. 360도 웨어러블 카메라를 만드는 링크플로우는 지난해 미 크라우드 펀딩에서 목표액의 860%를 달성하는 등 현재까지 누적 투자액 160억 원을 기록했다.

서울 관악구 삼성전자-서울대 공동연구소에 위치한 삼성전자 'C랩 팩토리'에서 C랩 과제원이 3D 프린터를 활용해 시제품을 만들고 있다.


◇ 삼성·현대·SK·롯데…스타트업 요람으로 변모

지난 2000년부터 20년 가까이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현대·기아자동차는 지난 5월 사내 유망 스타트업 3개를 독립 기업으로 출범시켰다. 이들 3개사는 자동차 실내 공기질 관리, 차량 개인화 기술, 유·아동 카시트 등 자동차와 관련된 기술을 보유했으며, 각각 최소 3∼5년간 육성·준비 기간을 거쳤다. 현대·기아자동차가 현재까지 육성한 스타트업은 40개가 넘으며 이들 중 분사된 스타트업은 모두 11개다.

SK그룹도 SK텔레콤, SK하이닉스 등 계열사에서 사내벤처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SK하이닉스의 경우 지난달 13일 사내벤처 프로젝트 ‘하이게러지’가 첫 결실을 맺었다. 1기 6개 팀 중 4개 팀이 지난 8월 모두 법인 설립을 마쳤다. 이들은 향후 준비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나설 예정이다. SK하이닉스는 자체적으로도 사내벤처 전용 펀드를 설립해 지원과 투자 규모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LG는 LG CNS를 시작으로 LG디스플레이와 LG유플러스 등이 사내벤처 제도를 적극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서울 마곡의 LG 사이언스 파크 내 개방형 연구 공간에는 LG그룹 사내벤처를 포함한 11개 스타트업이 입주해 공동 연구를 진행하며 LG 계열사들과 시너지를 만들고 있다. 이밖에도 롯데 등 대기업도 사내벤처 육성에 적극적이다.

이러한 사내벤처는 최근 주요한 흐름이다. 구성원들의 튀는 아이디어로 신사업을 발굴해 고용 창출 등 사회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벤처 기업 특유의 창의적 조직문화를 전사에 도입해 확산시킬 수 있어서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이 대내외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당장 성과가 나지 않고 실패하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진정한 기업가정신과 유연한 조직문화를 도입해 기민한 움직임으로 미래 기회를 잡으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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