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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신문 이나경 기자] 셀트리온이 창사이래 첫 매출 1조원을 넘어섰다.
19일 셀트리온은 2019년 실적 공시를 통해 연결 기준 매출액 1조 1285억원, 영업이익 378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액 1464억원(14.9%), 영업이익은 393억원(11.6%) 증가한 수치다.
셀트리온은 매출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바이오시밀러 글로벌 출시 확대와 자회사인 셀트리온제약의 실적 개선을 들었다. 셀트리온은 램시마SC의 유럽 시장 론칭,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미국 론칭 등에 힘입어 바이오시밀러 부문이 고르게 성장했다. 자회사인 셀트리온제약의 간장질환치료제 ‘고덱스’ 등의 매출 증대도 성장에 기여했다. 영업이익 역시 램시마SC, 트룩시마 위주로 제품 Mix가 개선되며 전년대비 증가했다. 영업이익률도 성장동력 확보 과정에서 발생한 원가율 상승 요인에도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했다.
이러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셀트리온은 올해도 △유럽시장의 안정화 △미국시장 출시 제품 확대 △램시마SC 시장 침투 가속화 △직판 도입으로 수익성 개선을 통한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을 밝혔다.
실제 현재 유럽시장에서 셀트리온의 주요 바이오시밀러 제품인 램시마가 59%, 트룩시마가 39%, 허쥬마가 18%(2019년 3분기 IQVIA 기준)의 점유율을 달성하며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시장에서는 램시마(인플렉트라, 화이자 판매)가 지난해 10월 미국 최대 사보험사 중 하나인 ‘유나이티드헬스케어’에 등재되며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후속 제품인 트룩시마(TEVA 판매) 역시 미국 론칭 2개월 만에 점유율이 급상승하며 두 자릿수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밖에도 셀트리온은 올해 글로벌 케미컬 프로젝트에도 속도를 낸다. 현재 미국 시장을 주 타겟으로 하는 글로벌 케미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고부가 제품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수익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중국 바이오시밀러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도 진행 중에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2030년까지 매년 1개 이상의 바이오시밀러 제품 출시를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올해 중 3개 제품의 임상을 추가로 진행해 글로벌 시장에 선보일 제품군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이와 함께 글로벌 케미컬 프로젝트도 고부가 제품을 70% 이상 포함한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2022년까지 46개 제품 출시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어 바이오와 케미컬을 모두 아우르는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