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에너지경제신문 정희순 기자] SK텔레콤이 ‘사회적 가치’ 성적표에서 지난해 1조8709억 원의 성과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대비 8.3% 증가한 것으로, 전국민의 운전습관을 바꾼 T맵을 비롯해 고용과 배당 부분에서 준수한 성적을 기록한 영향이다.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여러 차례 강조했던 부분이다. 이에 SK그룹은 돈으로 환산이 되는 ‘사회적 가치 측정 지표’를 개발했고, 지난해부터 그룹 내 관계사 별로 측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31일 SK텔레콤에 따르면, 회사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지난 2018년 대비 8.3% 증가한 1조8709억 원을 기록했다.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1조6851억 원으로 전년 대비 0.7%,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1475억 원으로 627%, 사회공헌 사회성과는 383억 원으로 12.9% 증가했다. 다만 환경 공정 영역은 마이너스 폭이 확대돼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포

◇ 전국민 운전습관 바꾼 ‘T맵’ 공로 컸다…전년대비 627% 증가

이번 결과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비즈니스 사회성과’ 부문은 삶의 질, 노동, 동반성장, 환경 부분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삶의 질’ 부분의 사회적 가치는 전년대비 282% 증가한 1618억 원으로 측정됐다. 대표적으로 △T맵 운전습관 연계 보험 가입자가 대폭 증가하고, 대인사고율이 감소하며 발생한 가치가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또 △독거 어르신 ‘인공지능 돌봄서비스’를 통한 응급 안전알림, 우울감 감소 △ 고속도로 실시간 급정거 알림을 통한 교통사고 예방 △범죄자 위치추적 고도화를 통한 검거기간 단축 등 사회안전망 구축 일환의 성과가 신규 반영됐다.

노동, 동반성장 부분에서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각각 242억 원, 608억 원으로 △장애인 표준사업장 ‘행복한울’ 설립 △2주 80시간 근무제도 정착 △5G · AI 스타트업 발굴 △ 협력사 기술 개방 등의 노력으로 전년 대비 성과가 높아졌다.

SK텔레콤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고용과 배당 부분에서 각각 11.3%, 1.8% 증가했으나, 납세 부분 실적이 25.7% 감소했다. SK텔레콤 측은 이는 5G 대규모 투자에 따른 수익 감소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회공헌 사회성과는 383억 원으로, 전년대비 약 13% 증가했다. 속초 · 고성 산불, 태풍 현장에 긴급 통신 시설을 구축하는 등 재난 조기 극복 활동과 기부금 확대 등이 반영된 결과다.

티맵

T맵 운전습관 연계 보험 가입자가 대폭 증가하고, 대인사고율이 감소하며 발생한 가치가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사진제공=SK텔레콤)


◇ 미진했던 ‘친환경’도 힘쓴다…"주요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할 것"

다만 SK텔레콤은 환경 공정 부분의 성과가 다소 미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의 환경 공정 부분의 성과는 -1045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1% 가량 마이너스 규모가 확대됐다.

SK텔레콤은 친환경 기술 개발 및 장비 구축, 빌딩 에너지 관리 시스템 보급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중고 휴대폰 재활용 △플라스틱 배출량 줄이기 △유통망 전자청약서 도입 등 제품/서비스 영역의 친환경 활동 노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5G · AI 등 디지털을 활용한 사회 문제 해결 강화, 융합보안 · 실시간 관제 등 사회안전망 구축, 언택트 서비스 확대에도 힘쓴다는 계획이다. 이는 고객과 협력사, 주주, 구성원 등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다. SK텔레콤은 올해부터 주요 이해관계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사회적 가치의 영역을 조사해 전략 수립에 활용하기로 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코로나로 바뀐 언택트 사회, 일상에 맞게 디지털 라이프 패러다임을 혁신할 새로운 사회적 가치 활동을 추진하겠다"며 "국가, 사회 위기를 ICT로 조기 극복할 수 있도록 새로운 사회안전망 서비스 개발 등에 당사가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SK텔레콤을 시작으로 SK그룹 내 관계사들은 사회적 가치 성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박정호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저작권 ⓒ에너지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

Copyright ⓒ ekn.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