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코로나] "돌연변이 확산…전염력 세지만 치명률은 비슷…
다국적연구진 보고…3∼9배 빠른 변종으로 대체중유럽·미국에선 이미 득세…"더 위험한지는 확실치 않아"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전파 속도가 빠른 변종으로 대체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다만 변종 바이러스가 초기 코로나19와 비교해 더욱 치명적인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여러 나라의 과학자가 참여해 협력으로 이뤄진 이번 연구는 2일(현지시간) ‘셀’(Cell) 저널에 발표됐다고 CNN이 3일 보도했다.연구진은 유전자 배열 확인뿐만 아니라 인간과 동물 상대 시험, 연구소의 세포 배양 등을 통해서도 연구를 진행해 변종 바이러스가 더욱 흔히 발견되고, 전염성이 강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연구에 참여한 라 졸라 연구소의 에리카 올만 사피어 박사는 "새로운 바이러스가 인간에 더욱 위험한지는 확실치 않다"고 말했다. 변종 코로나19는 바이러스가 세포에 침투하기 위해 사용하는 스파이크 단백질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연구진은 이러한 스파이크 단백질이 백신에 영향을 받는지 파악 중이다. 현재 개발 중인 백신이 대부분 스파이크 단백질에 초점을 맞췄지만, 변종이 아닌 이전 형태의 바이러스를 대상으로 했기 때문이다.연구진은 변종 바이러스를 ‘G614’로 명명했으며, 유럽과 미국에서 ‘D614’로 불렸던 기존 바이러스를 거의 완전히 대체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 결과 G614의 전염 속도가 D614보다 빨랐지만, 과연 변종 바이러스가 더욱 치명적이냐에 대한 증거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한다. 지난 3월1일 조사에서 유럽 이외 지역에서 G614 변종은 매우 드물었지만 같은 달 말 전 세계적으로 발견 빈도가 증가했다.심지어 영국 웨일스와 노팅엄과 미국 워싱턴주에서 D614가 광범위하게 퍼졌지만, 일단 G614가 등장하자 이를 대체하기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변종 바이러스는 코나 비강, 목에서 더욱 빨리 증식해 전파 속도 역시 기존보다 3∼9배 높다고 연구진은 보고했다.다만 영국에서 코로나19 입원 환자 1천명을 분석한 결과 변종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해서 상태가 더욱 심각하게 나오지는 않았다. 연구진은 기존의 D614 형태나 변종인 G614 역시 완치 환자의 혈장으로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을 발견했다.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정부, 35.1조원 3차 추경 배정안 의결
[에너지경제신문=윤하늘 기자] 정부가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3차 추경 배정계획안과 예산 공고안 등을 의결했다. 국회가 전날 본회의에서 35조1000억원 규모의 3차 추경안을 통과시킨 데 따른 후속 조치다.이번 추경은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9년 추경(28조4000억원)을 넘어선 역대 최대 규모다. 정부가 제출한 원안(35조3000억원)보다는 2000억원 순감됐다.추경안에는 고용안전망을 위한 고용안정 특별대책 이행 지원 예산 9조1000억원, 한국판 뉴딜 예산 4조800억원 등이 추가로 편성됐고 대학 등록금 반환 간접 지원 예산도 1000억원 규모로 반영됐다.정부는 재정효과 극대화를 위해 3개월 내 주요 사업비의 75% 집행을 목표로 예산 집행에 즉시 돌입할 계획이다.정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추경의 효과 또한 역대 최대가 되도록 신속하고 효과적인 집행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윤하늘 기자 yhn7704@ekn.kr

알리바바, 쇼핑 페스티벌 역대 최고 호황…소비심리 살아나나

정희순 기자 / 2020-06-05 17:11:52

[에너지경제신문=정희순 기자] 알리바바그룹이 개최 중인 쇼핑 행사가 역대 최고 호황을 누리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위축됐던 소비심리가 살아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5일 알리바바그룹은 지난 1일부터 개최 중인 쇼핑 페스티벌 ‘티몰 6.18’이 역대 최고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전했다. 이 행사는 시작 10시간 만에 전년동기대비 50% 증가한 총거래액(GMV)을 기록했다. 티몰 글로벌에서는 시작 3분 만에 1000만여 명이 약 1억 위안(약 171억 원) 상당의 글로벌 브랜드 제품을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브랜드 또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자르트의 마스크팩제품은 하루 매출이 한 달(5월 기준) 매출을 넘어섰으며 KGC인삼공사의 홍삼 브랜드 정관장도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증가한 매출을 기록했다. 행사 첫날 티몰 글로벌 내 한국 브랜드 총거래액은 전년 대비 45% 증가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언택트(Untact) 문화 확산으로 빠르게 성장한 ‘라이브 커머스’의 활약도 눈부셨다. 행사 첫날 알리바바그룹 산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타오바오 라이브를 통해 발생한 하루 거래액은 51억 위안(약 8709억 원)에 달했다.

알리바바그룹은 해마다 진행하는 이번 페스티벌을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했다. 코로나19 여파로 타격을 입은 중국 내 경제 회복을 도모하고, 글로벌 브랜드의 중국 시장 개척에 힘을 싣겠다는 취지다. 이번 페스티벌에 참여한 중국 및 글로벌 브랜드는 총 10만여 개로, 작년 행사 두 배 규모다. 행사는 이달 20일까지 이어진다.

리우 보(Liu Bo) 알리바바그룹 부사장 겸 티몰·타오바오 마케팅 총괄은 "온라인 소비는 지난 3월부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라며 "알리바바그룹 산하 전자상거래 플랫폼 상의 매출 또한 반등하며 고무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만큼 이번 쇼핑 페스티벌이 경제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연예인 300여 명과 브랜드 임원 600여 명이 타오바오 라이브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에 나설 예정이다.
[사진자료_알리바바그룹] 티몰 6.18 쇼핑 페스티벌_로고
[사진자료_알리바바그룹] 티몰 6.18 쇼핑 페스티벌_1

알리바바그룹 쇼핑 페스티벌 앱 페이지. (사진제공=알리바바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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