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노원, 일산 등 수도권 일대 5곳에 스마트 오피스 마련

clip20200630093012

롯데쇼핑 스마트오피스에서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 서예온 기자] 롯데쇼핑HQ(헤드쿼터)는 주1회 재택근무 시행에 이어 업계 최초로 오는 7월 1일부터 거점 오피스를 도입한다고 30일 밝혔다.

롯데쇼핑HQ가 마련한 ‘스마트 오피스(지점별 일부 좌석 노트북 마련)’는 롯데백화점 노원점·일산점·인천터미널점·평촌점과 빅마켓 영등포점(인재개발원)까지 수도권 일대 총 5곳(225석)이다. 사용 대상은 롯데쇼핑HQ와 롯데백화점·마트·슈퍼·롭스·e커머스 각 사업부 본사 직원 3000여 명이다.

스마트 오피스는 자택 인근의 근무공간으로 출근해 이동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과 현장근무 중 본사까지 돌아갈 필요 없이 인근 오피스에 들러 빠르게 나머지 업무를 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현장 소통을 강조하는 롯데쇼핑의 근무 방침과도 일맥상통한다. 여러 사업부 직원들이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함께 근무도 가능하다. 웹 기반에 좌석 예약시스템이 구비돼 5개 거점 오피스의 좌석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롯데쇼핑의 스마트 오피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롯데그룹 차원에서 도입한 ‘스마트 워크’ 시스템의 일환이다. 롯데쇼핑은 지난 26일부터 스마트 오피스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롯데쇼핑 측은 "스마트 오피스는 재택근무 시 집에서 분리된 업무 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운 직원도 활용이 가능해 더욱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여진다"며 "각 사업부간 업무 시너지를 도모하고 본사와 현장 간 원활한 소통을 위해 스마트 오피스를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롯데쇼핑HQ는 기획전략본부, 지원본부, 재무총괄본부 등 롯데쇼핑 각 사업부에 포진된 스텝 인력을 한데 모은 조직이다. 올해 1월 신설되었으며 각 사업부는 영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고려됐다.

     
[저작권 ⓒ에너지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

Copyright ⓒ ekn.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