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스티븐 콘치 허벌라이프 아·태 수석부사장 겸 총괄책임자


정신 없이 바쁜 현대인들의 일상 속에서 일과 가정, 사회생활에서 오는 부담 등은 스트레스를 줄 뿐만 아니라 패스트푸드를 찾고 운동을 멀리하는 등 나쁜 생활 습관을 합리화하게 만든다. 적절한 영양 섭취와 신체활동이 부족하면 장기적으로 면역 체계가 약해지고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와 같은 만성 질병, 비전염성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WHO에 따르면 비전염성 질병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전체 사망 원인의 약 70%를 차지한다.

건강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는 요즘, 건강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보다 나은 라이프스타일을 가꿔나갈 필요가 있다. 그 첫 단계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방해하는 장애들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건강한 삶을 방해하는 가장 큰 장애물은 지식의 부족이다.

인터넷 상에 범람하는 잘못된 정보와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근거 없는 주장들이 정확한 정보 습득을 막고 있다. 실제로 최근 글로벌 뉴트리션 기업인 허벌라이프뉴트리션이 진행한 ‘영양 정보 습득 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 소비자 10명 중 약 7명이 영양 정보를 얻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월 1회 이상 이용한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에서 얻은 정보를 신뢰하는 소비자는 30%에 불과하다. 잘못된 정보는 유행하는 다이어트 시도와 실패 등으로 이어져 시간과 돈, 노력의 낭비를 초래한다. 또 다른 장애물은 시간 부족과 그로 인해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이다. 일과 가정에 대한 의무 등 다른 우선 순위에 밀려 신체 활동에 대한 동기 부여와 의지가 꺾이는 데서 비롯된다. 장기적인 좌식 생활은 심혈관계 질환이나 비만 등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그러면 건강한 삶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건강한 생활 습관을 추구하고 이를 오랜 기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크게 3가지, 적절한 영양 섭취와 꾸준한 운동, 그리고 커뮤니티의 지원이 필요하다.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양 정보를 접할 때는 정보원의 신뢰도를 꼭 따져보고 보건기구나 영양 전문가 혹은 뉴트리션 전문 기업과 기관이 주최하는 건강 세미나, 온라인 이벤트 등을 참고하는 것도 좋다. 올바른 영양 섭취를 통한 평생 동안의 이득을 생각한다면 우리 몸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또 다양한 옵션 중 어떤 선택이 필요한지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하고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결코 아깝지 않을 것이다. 

건강한 삶의 필요조건 그 두 번째는 꾸준한 운동이다. 정적인 생활 습관이 굳어지는 것을 막으려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운동 목표를 세우는 것이 도움된다. 최근에는 운동 시설 운영이 제한되고 재택근무가 뉴노멀이되면서홈트레이닝 영상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허벌라이프뉴트리션도 피트니스 홈페이지를 통해 집에서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운동법을 제공한다. 이러한 간단한 영상을 따라 집에서 꾸준히 운동하게 되면 만성병 위험을 낮추고 나아가 효율적인 체중 관리와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티의 지원과 격려가 있다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꾀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언택트의 시대적 흐름에 따라 발전하는 비대면 기술과 소셜미디어 또한 우리를 서로서로 이어주는 요긴한 툴이다. 이를 통하면 굳이 그룹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다이어트 및 운동 플랜과 목표, 챌린지를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교류함으로써 동기 부여와 자극을 받고 활기차고 성공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하다. 그 어느 때보다 건강한 신체와 강한 면역력이 중요한 시기를 맞이했다. 무엇이든 시작이 가장 어려운 법이지만 불가능한 것은 없다. 올바른 정보와 계획, 주변의 지원이 있다면 건강한 삶으로의 여정에 올라 건강한 미래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 ⓒ에너지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

Copyright ⓒ ekn.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