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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사진=AP/연합)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처음으로 일본 도요타를 제치고 자동차 업계에서 세계 1위로 등극됐다. 2010년 6월 29일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한 이후 약 10년 만의 일로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자동차 시장의 주도권이 바뀌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으로 평가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1일(현지시간) 미국 나스닥시장에서 테슬라는 전날보다 주가가 3.69% 오른 1119.63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로써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2072억 달러(약 248조 400억원)에 달했고 그동안 전세계 자동차 회사 중 가장 비싼 몸값을 자랑해온 도요타의 시총(2023억 달러)을 따돌렸다.시총에서 도요타를 추월한 날 머스크는 "파티는 시작됐다"는 트윗을 올렸다.

테슬라 주가는 상장 이후 가파르게 상승했다.상장 당시 공모가는 주당 17달러였다. 상장 첫날 종가(23.89달러)와 비교하면 약 10년 만에 46배 급등했다. 1년 전만 해도 주가는 200달러 안팎에 머물고 있었다.

테슬라 주가는 올해 들어서 167.64%나 상승했는데 이러한 상승세에 힘입어 테슬라는 지난 1월 시가총액 1000억 달러를 돌파해 독일의 폭스바겐을 제치고 시총 2위에 올랐다.

테슬라의 현 시총은 미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회사인 제너럴모터스(GM)의 3배나 된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에 포함된 상장사들 가운데도 테슬라보다 몸값이 비싼 회사는 19개에 불과하다.

그러나 테슬라의 생산능력이나 매출은 아직 세계 주요 자동차 업체에 크게 못 미치는 상태다.

올해 1분기의 경우 테슬라의 생산 대수는 10만 3000대로, 도요타(240만대)의 4%에 그쳤다. 지난해 연간 판매량은 도요타가 1046만대인 데 비해 테슬라는 36만 7200대였다.

이에 따라 테슬라의 현 주가가 지나치게 고평가됐다는 지적도 시장 일각에서 나온다. 예컨대 도요타의 주가는 수익 대비 16배 수준에서 형성된 반면 테슬라는 수익의 220배 수준에서 주식이 거래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세계 최대 전기차시장인 중국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중국 승용차협회(CPCA)에 따르면 지난 5월 테슬라 모델3 중국 판매량은 1만 1095대를 기록, 전월 대비 3배 이상의 판매량을 달성했다. 지난 4월 판매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4000대에도 못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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