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에너지경제신문=이나경 기자] 제약업계가 2030세대를 겨냥한 건강기능식품 제품을 잇따라 내놓으며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셀프 메디케이션’(Self-Medication)이 2030세대에 뚜렷한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건기식 소비가 젊은층으로 급속히확산되고 있기때문이다.

10일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조사한 ‘2018 건강기능식품 시장 현황 및 소비자 실태’에 따르면 30대의 건강기능식품 섭취율은 2016년 54.8%에서 2018년엔 65.4%로 증가하며 10% 넘게 상승했다. 20대의 건강기능식품 섭취율도 2014년 38.4%에서 2016년 39.5%, 2018년에는 41.4%로 증가해 계속 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이들은 식후 디저트처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젤리, 캐러멜 등 츄잉형을 선호하며 건강과 함께 외모까지 챙길 수 있는 ‘이너뷰티 제품’에 관심이 높다.

제약업계는 제품 제형과 디자인을 바꾸거나 인기 모델을 기용해 젊은층의 눈길을 사로 잡으려 안간힘을 쓰고 있다. 광동제약은 유튜브 인기스타 ‘펭수’를 모델로 고용해 다양한 제품 패키지를 선보였다. 자사의 대표 비타민C 음료인 ‘광동 비타500’을 필두로 ‘비타500 젤리’, ‘비타500 로열폴리스’, ‘비타500 데일리스틱’ 등 다양한 제형으로 리뉴얼해 주목받고 있다. 특히 비타500 데일리 스틱의 경우 바쁜 회사생활을 보내고 있는 2030세대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영양성분 기준 비타민C 1일 권장량 이상인 비타민C 500mg 한 포에 담은 제품이다. 이밖에도 비타민 B군까지 함유 돼 항산화 작용과 체내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준다.

clip20200810144950

휴온스내츄럴 이너셋 라인업 제품.


휴온스 자회사 휴온스내츄럴은 최신 건강식품 트렌드 및 소비자 니즈를 담은 이너뷰티 브랜드 ‘이너셋’을 토대로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너셋에는 다이어트 및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건기식 제로수를 비롯해 100% 국내산 자연 재료 엄선해 개발한 액상차 ‘개운수’ 항산화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2중 기능성 건강기능식품 ‘이너셋 면역&비타민C 2000’, 이너셋 프로바이오틱스 등이 있다. 휴온스내츄럴은 또 젊은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강화하기 위해 유튜브, 블로그,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운영하는 소비자들로 구성된 이너셋 서포터즈 ‘이너세터’를 운영한 바 있으며, 신제품 출시 시 공식 온라인몰 외에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와디즈’에 선보이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휴온스내츄럴 측은 "앞으로도 ‘이너셋’ 브랜드를 주축으로 피부 개선, 체지방 감소, 여성갱년기 건강 개선 등 휴온스내츄럴만의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의 장점을 살려 트렌드와 니즈에 맞는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clip20200810145032

경남제약 ‘레모나비비정’ 모델 유튜버 포니


경남제약은 최근 피부관리에 관심이 많은 젊은층을 겨냥해 기미·주근깨 완화에 효과적인 ‘레모나비비정’을 출시했다. 레모나비비정은 의약외품으로 피부미백에 효과적인 L-시스테인과 비타민B, C, E 등 각종 비타민을 함유해 깨끗한 피부유지에 도움을 주는 동시에 육체피로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또 비타민B군 5종과 비타민C, 비타민E 등 균형있는 복합 성분 구성으로 피부 신진대사를 활성화해주고 육체피로와 체력저하에 도움을 준다. 경남제약은 또 비타민 출시와 동시에 570만 뷰티 유튜버 포니를 전속모델로 발탁해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밖에도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칼로-시리즈’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 칼로 시리즈는 다이어트하는 여성들의 고민을 반영한 복합 기능성 제품으로 가르시니아캄보지아추출물을 담아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고 체지방 감소를 도와 준다.

한 업계관계자는 "젊은층 사이에서 팍팍한 삶 속에서 몸이라도 건강해야 한다는 방어기제가 작동하며 부모세대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건기식이 2030세대에게도 필수품으로 자리잡게 됐다"며 "건기식 시장이 무섭게 성장하는 것에 발맞춰 앞으로도 2030세대를 타깃으로 한 다양한 제품이 더 많이 출시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나경 기자 nakyeong@ekn.kr

     
[저작권 ⓒ에너지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

Copyright ⓒ ekn.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