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혁신 플랫폼 쏘카는 지난 2022년 6월부터 지난해말까지 1만여명의 쏘카 이용자가 전기차를 대여해 친환경 이동에 동참하고 4.5억원의 탄소중립실천포인트를 수령했다고 26일 밝혔다.
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탄소중립실천포인트 녹색생활 실천은 전기차 등 무공해차를 대여하거나 전자영수증 발급, 그린카드로 친환경 상품 구매 등 탄소중립 생활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민간기업의 친환경활동을 이용하는 국민에게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다.
쏘카는 지난 2022년 6월부터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에 참여, 탄소중립실천포인트 공식 누리집에 가입한 쏘카 이용자가 전기차를 대여하면 주행거리 1km당 100원의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해왔다. 쏘카 전기차로 이동하고 받을 수 있는 연간 최대 포인트는 7만원으로, 적립된 포인트는 월별로 현금 또는 카드사 포인트로 지급되는 형태다.
쏘카 데이터 따르면 1만여명의 탄소중립포인트제에 가입한 쏘카 이용자는 지난 1년 6개월 동안 3.3만회 전기차를 대여했고 총 800만km를 이동해 785톤의 이산화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반으로 쏘카에서 추정한 누적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약 4.5억원(연간 한도 7만원 초과 제외)에 이르며, 1인당 평균 4.5만원의 포인트 혜택을 받은 셈이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를 포함 내연기관 대비 저렴한 주행요금,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등의 혜택은 장거리 이동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쏘카에서 전기차는 내연기관 대비 2배가량 더 오래 대여하고 더 멀리 이동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다. 내연기관이 평균 12시간 동안 110km를 이동하는데 전기차는 평균 22시간을 대여하고 202km를 이동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쏘카는 지난 2016년 아이오닉EV 도입하면서 첫 전기자 공유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 2018년 200여대였던 전기차 운영대수는 이달 기준 800여대까지 확대, 5년새 4배가량 늘었다. 현재 쏘카에서는 △아이오닉5 △아이오닉6 △코나EV △니로플러스 △니로EV △레이EV △EV6 △EV9 △폴스타2 등 경형부터 대형까지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만나볼 수 있다.
쏘카는 전기차 이용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충전보장형 서비스를 포함 실시간 충전소 검색 서비스 등을 운영 중이다. 충전보장형 서비스는 대여 시작 시점에 70% 이상의 배터리 잔량을 보장하는 서비스다. 쏘카는 지난해 5월부터 수도권과 일부 광역시에서 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실제 전기차 이용자들은 배터리 잔량이 평균 90% 이상인 상태에서 대여를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진호 쏘카EV전략사업팀장은 “친환경 소비 트렌드의 영향으로 쏘카 내 전기차 이용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전기차를 어려움 없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충전보장 서비스와 같은 전기차에 특화된 편의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