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현대건설과 라스트마일 배송 시범사업…효율성·배송 데이터 수집
CJ대한통운이 분류∙피킹 등 물류센터에서 이뤄지는 작업 뿐 아니라 최종 배송에 이르는 전 단계에 걸쳐 첨단 기술을 접목한다.
CJ대한통운은 기아·현대건설·로봇전문 스타트업 디하이브와 함께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로봇개 '스팟(SPOT)'을 활용한 택배 라스트마일 로봇배송 실증 사업을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 17일부터 25일까지 고양시 덕양구 '힐스테이트 라피아노 삼송'에서 진행됐다.
CJ대한통운 택배기사가 차량에 스팟과 택배 상품을 상차해 배송지로 이동한 뒤 스팟과 택배 상품을 내리면 스팟이 적재함에 물품을 싣고 고객의 집 앞까지 물품을 배송하는 방식이다.
이후 스팟은 차량으로 복귀해 남은 택배를 실은 후 추가 배송을 이어간다.
CJ대한통운은 상품이 고객에게 전해졌고, 실제 배송 환경에서 로봇 도입시 효율성과 개선점 등 데이터를 수집해 향후 라스트마일 서비스 고도화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사람과 로봇이 협력하는 형태로 라스트마일 배송을 운영하는 것도 기대하고 있다. 주택가나 언덕길 등 난이도가 높은 지역은 로봇, 아파트 지역은 사람이 맡을 수 있다는 구상이다.
로봇이 배송하는 동안 택배기사는 추가 택배 물품을 상차해 오는 등의 운영 형태도 마련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기아와 손잡고 배송에 특화된 '대한통운형 목적기반차량(PBV)'을 개발 중이다. 로보틱스 기술을 연계한 물류 솔루션도 검토할 방침이다.
김경훈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장은 “물류산업 혁신성장을 위해 물류 전 단계에 걸쳐 AI∙빅데이터와 로봇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경쟁사 대비 3~5년 앞선 초격차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라스트마일 단계에서도 미래형 물류서비스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